“효과적인 HCV 관리를 위해서 국가검진과 연계한 선별검사 도입 중요하다”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배시현 교수는 15일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길리어드사이언스 C형간염 Media Education Session에서 이같이 밝혔다.

 

사진=왼쪽부터 배시현, 김도영, Chun-Jen Liu 교수
사진=왼쪽부터 배시현, 김도영, Chun-Jen Liu 교수

HCV는 특히 고령환자에서 간암의 주요 원인이지만 대한간학회 조사 결과 일반인의 89.6%는 C형간염 검사를 받은 적이 없거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질병관리본부의 감염병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C형간염 환자 수는 40대부터 급격히 증가해 70세 이상에서 환자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배 교수는 “국내 HCV 유병률은 0.7% 수준으로 집계되지만 실제 진단을 받는 환자는 0.2% 정도로 나타나 감염 환자의 65~75%는 감염이 진단되지 않아 감염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HCV 감염의 특징은 대부분이 무증상이라는 점이다”며 “본인도 모르는 사이 만성화 돼 간경변이나 만성합병증에 걸릴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성C형간염은 20-25년후 약 15-56%에서 간경변으로 진행하고 간경변 진행 시 간암이 B형간염보다 더 빠르게 발생해 1~5%에서 간암이 발생하는 상황.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HCV 감염 선별검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는 게 현실이다.

배시현 교수는 “2차 예방을 위해서라도 국내 HCV 선별검사를 고위험군에 제한하지 않고 유병률이 증가하는 40대 이상의 인구에서 시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날 미디어 세션에 참석한 국립타이완대학병원 Chun-Jen Liu 교수는 “효과적인 스크리닝 전략을 통해 아직 진단되지 않은 환자들을 파악하고 예방을 통해 신규감염이나 재감염을 막아야 한다”며 “대만은 이미 국가 차원에서 C형간염 퇴치를 위해 치료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도록 치료제 접근성을 단계적으로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비용효과적인 스크리닝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개발하며, HCV 신규 및 재감염 예방을 위해 전파 경로를 차단한다는 전략을 수립했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