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팜뉴스 제공

팜뉴스가 주최한 ‘PM Academy 제약 마케팅 기초 과정’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오픈이노베이션센터 P room(서초구)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제약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거나 strategic planning을 강화하고자 하는 제약 마케터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강의는 팜뉴스 컨설팅 주상은 대표와 서동주 전무가 담당했다.

우선 첫째 날에는 ▲마케팅 플래닝 ▲시장분석 ▲SWOT 분석 실습 ▲SWOT 분석 발표 및 코칭으로 구성됐다.

이어 둘째 날에는 ▲Segmentation & Targeting, Positioning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전술 및 프로그램 개발 ▲Controls & KPIs에 대해 교육이 진행됐다.

양일간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부분으로 SWOT 분석 및 실습과 시장분석, Market research,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꼽았다.

이날 한 참석자는 “실제 마켓 실무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어 인상적이었고 개별 브랜드 플랜 리뷰를 받은 것이 상당히 큰 도움이 됐다”고 교육 소감을 밝혔으며 또 다른 참가자는 “예시 및 관련 케이스를 많이 설명한 것이 유익했다”고 전했다.

한편 강사로 나온 주상은 대표는 서울대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다국적제약사에서 제약, 백신사업, BD, SFE, 경영전반을 관리한 바 있다. 또 전 레오파마(LEO Pharma) 사장, GSK 마케팅 이사, 얀센 마케팅 매니저 등을 두루 거쳤다.

서동주 전무는 경북대 미생물학을 나와 다국적제약사에서 마케팅, 세일즈, 전략기획, CP 등을 담당하며 다양한 실무 감각을 익혔다. 전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 당뇨사업 영업 및 마케팅 전무와 바이오팜 사업본부장을 지냈고 아스트라제네카에서 항암제 사업본부장, 중추신경계·호흡기계·소화기계 사업본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내년 2월 21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제약 마케팅 필수 과정’도 현재 등록 중이며 참가신청 안내 및 접수는 팜뉴스 홈페이지(www.pharmnews.co.kr)에서 가능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