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은 전국 중환자실 2차 평가 결과 1등급 병원이 강북삼성병원 등 64곳이라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중환자실 2차 적정성 평가‘ 결과를 오는 23일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및 건강정보 앱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중환자실은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는 곳으로 위급한 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인력과 장비는 물론 감염에 대비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심사평가원은 중환자실의 균형적이고 지속적인 질 향상을 위해 중환자실 환경과 진료 현황에 대해 적정성 평가를 실시해 지난 2016년 1차 중환자실 평가 결과를 공개했었다.

올해는 2017년 5월부터 7월까지 중환자실 입원 진료가 발생한 282기관을 대상으로 2차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지표는 인력·시설 등을 평가하는 구조지표 4개와 진료관련 지표 3개 총 7개 지표로 구성됐다.

최종 평가결과는 지표값과 가중치를 종합해 기관별 종합점수를 산출하고 이를 5등급으로 구분해 공개한다.

2차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종합점수 평균은 69.2점으로 1차 평가 58.2점 보다 11.0점 상승했고, 1차 평가에서 12기관에 불과했던 1등급 기관은 64기관으로 늘어났으며 모든 권역에 분포하고 있다. 



2차 평가 결과 1등급 중환자실 병원의 분포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권이 21기관, 경기권 18기관, 경상권 14기관,  충청권 6기관, 전라권 2기관, 강원 2기관, 제주도 1기관으로 나타났다.

심사평가원 박인기 평가관리실장은 “2차 평가에서 중환자실의 질 개선이 이루어지고 1등급 기관이 크게 증가한 것은 중환자실 수가 개선 등 외부적인 요인도 있었다”면서도 “전담인력 배치, 프로토콜 구비 등 의료기관의 질 개선 노력의 결과로 판단된다” 라고 밝혔다.

또한 “평가 결과를 공개 한 뒤 등급이 낮은 기관에 대한 개별 상담을 통해 질 향상 활동을 지원하고, 이후 관련 학회, 소비자 단체 등과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3차 평가계획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