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욱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장]

우리나라는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통해 2020년까지 세계 7대 바이오 강국으로의 진입을 목표로 민관이 공조를 맞추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 바이오산업이 차세대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정책지원에 나섰다. 이에 황순욱 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장을 만나 국내 바이오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정부의 구체적 지원내용과 육성 방안을 들어 보았다. 



>> R&D 역량·규제 혁신·자본 투자 ‘3박자’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시장 규모는 2015년 1,840억 달러에서 2022년 약 3,370억 달러 수준으로 고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고부가가치 첨단 바이오산업 육성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 선점을 위해 정부 차원의 육성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황순욱 단장은 “우리나라는 제약바이오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이 제정됐고 정부의 제약산업육성지원 5개년 계획도 이 법에 의해 수립된 것”이라며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자체도 신약을 개발하고 나아가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업을 육성 지원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정부의 정책을 입안 및 수행은 보건복지부가 담당하지만 실제 실행하는 과정에서 씽크탱크 역할은 보건산업진흥원의 몫이다.

여기서 제약바이오산업지원단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해외 수출지원에 포커스를 맞추고 제약바이오산업과 기업을 돕고 있다는 게 황 단장의 설명이다.

그가 꼽은 현재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문제점은 부족한 신약개발 능력이다. 하지만 황단장은 정부 지원과 4차 산업 기술 능력으로 이를 충분히 따라 잡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국내 바이오산업이 성장하려면 신약관련 기술 개발, 규제 혁신, 자본 투자 등 3박자가 고루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단장은 “바이오산업에서 앞서 가기 위해서는 신약을 개발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후발주자로 R&D 기술적 측면에서도 선진국에 뒤지는게 현실”이라며 “신약 개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자본이 필요하며 최소한 글로벌 매출 50위권의 경쟁력이 확보가 돼야 독자적인 글로벌 시판까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 신약개발 열세, 4차 산업 통해 ‘극복’ 가능

사실 국내 제약사가 종종 기술수출을 발표하고 있지만 R&D 부터 시작해 글로벌시장에서 판매까지 독자적으로 이룬 사례는 아직까지 전무하다. 이는 글로벌 수준의 신약개발에는 평균 15년 이상 걸리고 투자비도 1~2조 원 이상 소요되므로 아직까지 이러한 능력을 갖춘 국내 제약사가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부는 중장기적인 제약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을 세워 그에 따라 지속적으로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으며 규제완화와 관련, 4차 산업혁명을 핵심으로 유전자 연구개발을 포함한 규제 완화에 나섰다.

실제로 정부는 「제약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시행하고 있다. 이 법에 근거해 매 5년마다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우선적으로 지난 2013년 7월 「제1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2013~2017)」이 시행됐다. 이어 제1차 종합계획 종료에 따라 1차 성과를 평가 검토해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2018~2022)」 시행에 들어갔다.

황 단장은 지난 1차 종합 계획의 주요 성과에 대해 “기업들이 신약 연구개발 등에서 세액공제를 확대 받음으로써 민간의 자발적 투자가 더욱 활발해지는 결과를 낳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제규제당국 협력체인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IC/S)와 국제의약품규제조약위원회(ICH)에 가입함으로써 우리나라 제약산업 수준이 글로벌 스탠다드까지 올라 와 수출시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제약산업의 위상 강화로 우리나라 제약기업들의 해외 기술 이전 등 의약품 수출 경쟁력도 제고됐다는 게 황 단장의 분석이다.

또 그는 이번 2차 계획의 핵심은 첨단 바이오의약품 시장 성장 및 4차 산업혁명 등 대내외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중장기 발전전략을 소개했다. R&D 강화와 일자리창출, 수출지원, 제도개선 등 4대 분야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신약개발 R&D 투자 강화, 투·융자 자본조달에 5조원 재원 투입, 전문 인력 1만 명 양성 및 선진 수준의 인프라 구축 등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단장은 “정부가 바이오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어 이러한 지원 정책에 힘입어 글로벌 진출도 결실을 맺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임상시험에 대해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잠재력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세계 매출 랭킹 50위 권에 포함된 기업이 없는 상태에서 국내 제약시장이 중소기업 위주로 포화돼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상황은 약점이자 강점도 될 수 있으며 보는 관점에 따라 기회요소로서 성장 가능성도 점쳐 볼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은 제약산업이 신약을 개발하는 기간을 단축시켜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는 아주 중요한 키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다”며 “향후 제약바이오산업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해외 전문인력 무료 자문 등 바이오 컨설팅 구축

황순욱 단장은 바이오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구체적 지원 방안으로 ‘인적 오픈이노베이션’ 활용을 강조했다. 특히 내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이 강조되는 만큼 바이오산업 컨설팅은 중요한 지원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파마에 비해 아직 신약개발 경험이 많지 않아 해당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해외 전문 인력을 초빙해 기업에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약품 개발 분야별로 해외 전문가들을 컨설턴트로 단기 고용해 기업과 맞춤형 대면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해외우수 인력 6명이 컨설턴트로서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정부는 해외 유수 인력의 노하우를 ‘인적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해 R&D 기획부터 임상, 인허가, 생산, 기술 마케팅, PM(Project manager) 분야에 이르기까지 교육 및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컨설팅 ‘GPKOL(Global key Opinion Leader)’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채용이 어려운 해외 전문가들로부터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데 해외 20여개 국가에서 총 210여 명이 지원했다.

황 단장은 “정부는 바이오기업이 가장 목말라하는 금융, 세제, 약가 등의 혜택을 혁신형 제약기업 선정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 규모를 키워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빠르게 실감할 수 있는 측면에서 인력양성과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대부분의 강소기업들까지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