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든메디머스약국체인 배상윤 대표]

성공한 기업가들에게 ‘과거 꿈이 무엇이었냐’고 묻는다면 너무 상투적인 질문일 수 있지만 해든메디머스 약국체인 배상윤 대표에게 있어 자신의 ‘꿈’은 너무나 명확했다.

배 대표는 자신이 생각하는 ‘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 했다. “꿈이란 조직 구성원 모두 함께 이루어야 하는 것이지 자신의 꿈만 이루려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결국 상생을 위해서는 서로 소통해야 하고 그것만 잘해도 어느 기업이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배 대표가 꿈을 꾸기 시작한 시점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 제약회사 영업사원으로 근무할 무렵부터였다. 과거 10여 년간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커머셜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배상윤 대표는 당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해든메디머스’라는 약국체인과 의ㆍ약사들을 위한 토탈헬스케어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초기 불철주야로 전국을 다니며 약국입지를 물색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 20여개의 약국과 도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 가고 있다. 배 대표를 만나 회사의 주요 업무와 비전 그리고 그의 또 다른 ‘꿈’에 대해 들어보았다. 



‘해든메디머스’는 어떤 회사인가

‘해든메디머스'는 신개념 약국체인으로 ‘Let's go together for healthy life'라는 마인드를 기반으로 한 선진화된 Pharmacy franchise & Consulting 회사이다.

의약분업 전후로 많은 변화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약국은 실력뿐만 아니라 병원과의 지리적 관계를 고려한 입지 선정을 비롯 다양한 부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졌다.

이 같은 환경에서 ‘해든메디머스’는 개국을 준비하는 약사들을 위해 약국의 입지선정은 물론 기존의 틀을 깬 새로운 개념의 운영시스템을 통해 의ㆍ약사들의 개원과 개국을 돕고 있다.

또한 셀프메디케이션(self medication)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점점 자리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약국(체인사업)은 고객의 욕구와 다양한 고객트렌드에 발맞춰 변화해야만 하는 때라고 생각한다.

이 같은 현실에서 ‘해든메디머스'는 향후 셀프메디케이션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의료·약국 경영의 A-Z까지"를 모토로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컨설턴트들이 개업ㆍ개국 입지 선정부터 전략수립, 코칭서비스 및 직원교육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경영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며 노력하고 있다.

‘해든메디머스’ 약국체인 가맹 및 체인 현황

‘해든메디머스’ 약국 체인은 체인의 핵심가치인 3S SYSTEM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첫째, Sure consulting으로 개업 전 입지선정부터 시장 환경과 수익성까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둘째는 Secure Opening으로 개업 시 필요한 제반사항과 광고/홍보 활동을 지원하며, 셋째는 Sustainable management로 개업 후 안정적 수익과 상호협력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들 3가지 핵심가치(3S)를 기반으로 사업 파트너들과 상생을 또 하나의 핵심 가치로 생각하는 ‘해든메디머스’는 의사, 약사의 각 분야의 고유 업무를 보존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개발과 도입을 위한 연구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보다 많은 고객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충족시키고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는 등 핵심가치에 기반 한 사업개선에 필요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 아래서 최근에는 지역별로 환자가 많은 반면 은퇴를 앞두고 있는 의사들과의 협력 관계를 형성해 병원이 지속적이고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컨설팅 업무도 새롭게 진행하고 있다.

향후 약국체인이 나가야 할 방향은?

4차 산업혁명의 파도 속에서 약사직능의 위기론도 대두되고 있지만 분명히 고소득·고령화의 미래사회에서 약국은 보다 중요한 헬스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약국을 분석하고, 약국을 찾는 환자들의 불편과 개선을 바라는 사항들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들이나 약국을 찾는 고객들에게 신뢰받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제품들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약국 방문 시 만족도를 높이는 인테리어 등 시스템을 통한 약국 운영이 필요하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서 개별 약국의 역할을 생각해 보면 우선 노인 환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에 맞는 약물요법, 식이요법, 가정용 의료기기 등에 대한 상담능력을 높이는 노력과 노인환자의 치료효과 향상을 위해 복약 순응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해든메디머스의 발전을 위한 비전ㆍ꿈은?

보통 경영대학원에 가면 남이 거둔 성공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남이 거둔 성공은 이미 생명력이 없는 전략이고 결국 성공 전략은 자기 경험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그 배포가 바로 기업가정신의 바탕이라는 이야기를 어느 책에서 읽은 경험이 있다.

꿈, 깡, 끼, 끈, 꾀, 꼴, 꾼. 과거 글락소스미스클라인에 근무 할 당시 모 임원이 직원들에게 자주 강조한 말이다. 오래전부터 성공 법칙으로 회자된 말인 듯한데 그 당시에는 무심코 넘겼었는데 요즘 가만히 한 글자씩 음미해 보면 볼수록 깊이가 있고 아름답기까지 하다.

이를 다시 표현하면, 밟혀도 밟혀도 뿌리를 뻗어 내리는 질경이처럼 단순한 그림이 아닌 이룰 수 있고 확신에 찬 비전을 가지고 꿈, 깡, 끼, 끈, 꾀, 꼴, 꾼을 통한 가치 있는 성공을 이루고 싶다.

“Sense of Urgency". 이 표현은 사업초기부터 현재까지 항상 마음속에 담아두고 생활하는 문구이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한정된 시장에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유능한 의료진들과의 신뢰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의·약사들과 함께 공동이윤을 창출 할 수 있도록 하며 수익의 일부는 사회에 환원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