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의 국제적 위상을 확립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산업간 영역을 구분하지 말고 그 어느 때보다 긴밀히 협력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과 부처간 협력이 선결과제로 떠올랐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 이하 KDRA) 조헌제 상무이사 겸 연구개발진흥실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약산업에 대한 업계와 정부의 인식이 바뀌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국내 제약업계와 정부의 노력으로 세계 10위 의약품개발 강국이자 임상시험국가가 됐고, 세계에서 14번째로 큰 시장규모를 갖추며 승승장구했지만 위기의식을 갖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조 이사는 산업혁명을 ‘생산성과의 사투’로 정의하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변화하는 업계를 지원하고 규제를 철폐하기 위한 정부 부처의 소통과 협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거나 내부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며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등 복잡다변화되는 연구개발 환경을 선도하기 위해 신약개발기간의 단축과 성공확률 증대를 위한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인공지능을 접목한 연구패러다임 구축 ▲신약 약가 개선을 통한 투자의 선순환구조 형성 ▲높아지는 국제 기준과 수출난관을 타개할 국가차원의 협약 ▲전략적 포기 약물의 재조명 등 구제적인 사안들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조 이사는 “세계는 지금 가상운영, 오픈이노베이션 등 새로운 제약산업 모델을 제시하고 빅데이터, AI 등 여타 산업과의 결합을 통해 생산성을 끌어올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의료체계 내에서만 논의하다보니 국내시장은 세계적인 추세만큼 크지 못했다”면서 “물질, 기술, 핵심 플랫폼 등 대부분이 열악한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 혁신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련의 주장과 변화가 받아들여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장 지난달 중순경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세제혜택 등 금전적 지원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는 형평성을 이유로 현 지원체계의 유지에 방점을 찍는 모습을 보였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후보물질개발,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연구개발(R&D) 지원으로 역할을 한정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분리형 보건의료빅데이터 구축, 규제개선 옴브즈만 운영 등 구체적이지만 제한적인 변화만을 거론했다.

더구나 약가제도를 개선해야할 복지부는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과 국민 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고, 부처간 협력체계 구축방안이나 소통채널 확보, 역할구분 등에는 2차 제약산업 육성ㆍ지원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태도만을 취했다.

이에 신약개발조합 관계자는 “기업은 글로벌하게 시장과 정책환경, 기술환경 등 변화 속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변화를 견인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도 “정부는 혁신을 원하고 변화를 희망한다면 확실히 지원해야한다”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