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의 제약사에 대한 리베이트 수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건이 불거질 때 마다 새롭게 적발되는 업체보다 기존의 업체가 다시 적발되는 비중이 높아 이들의 변화가 절실하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부산 고신대 리베이트 사태가 해당 대학 교수의 구속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이 사건에 연루된 제약사들이 검찰 조사를 대비해 법적인 대응에 들어갔다.

하지만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D사와 H사 등 상위 2개 제약사와 중견 제약 S사 한 곳 중 일부는 다른 몇몇 리베이트 사건에도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수사결과에 따라 처벌 수위가 높아 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약업계 한 관계자는 “고신대 리베이트 사건은 해당 대학 교수가 구속수감 된 만큼 검찰에서도 상당히 비중 있게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 사건에 연루된 국내 제약사들 중 한 두 곳은 다른 사건에도 연루 돼 있고 수사기관에서 집중 관리하고 있는 제약사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일부 상위권부터 중하위 제약사들 까지 정상적인 영업 보다 유통업체를 통해 불법적인 영업을 시도하거나 의사들에게 처방과 관련 매출 성장 금액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A제약사 영업부 한 임원은 “영업부 직원들로부터 보고 받은 다양한 정보사항들이 이 같은 현실을 대변해 주고 있다”며 “정부와 수사기관 그리고 제약사 자체적으로도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리베이트 영업이 근절되지 않는 것은 제약사 차원의 노력도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임원은 “A사는 대만에서 열린 학회에 의사 가족까지 동반해 보내주는 제약사 있는가 하면 B사는 직전 3개월 대비 매출 성장금액의 30%를 의사들에게 인센티브로 제공하고 있으며 C사는 소화기제품으로 충청지역 B병원에 골프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견 D사는 회사 자체적으로 PMS를 진행한 후 의사들에게 연구비 입금이 아닌 처방 증가 만큼 담당자들이 현금으로 지원하고, E사는 특정 도매에 제너릭품목에 한해 단가 20% 지원과 백마진 10%를 지원하는 전납도매영업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리베이트 쌍벌제에 이어 김영란법까지 시행되고 있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제약사와 도매업체들이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보다 지능적인 수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생각과 행동들이 회사에 엄청난 리스크 부담이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장 양승조 의원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리베이트 근절을 위해 “약가 문제의 처벌과 범죄의 균형 원리에 의해 제약회사가 리베이트를 통해 얻게 되는 이익 보다 적발 시 부과되는 징벌적 배상액을 대폭 늘리는 방법”을 제안했다. 양 의원은 “‘눈 가리고 아웅’식의 대응으로는 절대 해결 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이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