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인정 건강기능식품건수는 전반적으로 감소한 가운데 국내 제조 원료의 인정은 급증한 반면 수입원료의 인정은 감소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3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제조원료의 기능성 인정은 2012년(10건)에 비해 1.2배(22건) 증가했으나 수입원료는 같은 기간 28건에서 15건으로 감소했다.

이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들이 국내 천연생물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성 원료 개발에 집중하는 반면 수입 소재의 신규 발굴은 주춤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해 체지방 감소, 피부건강, 관절․뼈 건강 기능성 등에 대한 개별인정 건수가 비교적 높았다.

국내 제조 원료 개발 활발

최근 개별인정 건수가 줄어든 상황에서도 돌외잎주정추출분말(체지방 감소), 도라지추출물(간 건강), 들쭉열매추출물(눈 건강) 등의 원료들이 작년에 신규로 인정됐다. 

또한 기능성 원료를 인정한 2004년 이후 가장 많이 인정된 원료는 간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추출물이 26건이었으며, 이어 체지방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가르시니아캄보지아껍질추출물(25건) 및 공액리놀렌산(22건) 등의 순이었다.

그동안 개별인정형 원료에서 고시형으로 전환된 원료는 총 26건으로 품목제조신고 또는 수입신고한 날로부터 3년이 경과했거나 3개 이상의 영업자가 인정받은 경우이다. 대표적으로 코엔자임Q10(항산화), 쏘팔메토열매추출물(전립선 건강), 엠에스엠(관절 건강), 루테인(눈 건강) 등. 



체지방감소 및 피부건강 중심 기능성

지난해 개별인정 된 기능성은 체지방감소가 7건으로 가장 많았고, 피부건강 6건, 관절․뼈 건강 5건 순으로 다이어트 및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내용의 기능성 인정이 주류였다.

또한 2012년도에 잠시 저조했던 신규 기능성 인정은 ‘과민피부 상태 개선(2건)’ 및 ‘갱년기 남성 건강(1건)’이 추가되면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계기가 됐다는 식약처 분석이다.
반면에 2012년에 인기 있었던 ‘혈당 조절(1건), ’항산화(1건)‘, ’간건강(2건)‘ 기능성 인정은 다소 줄어들었다.

식약처는 최근 삶의 질 개선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발맞춰 기능성 원료 인정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현재 연구개발 중인 건강기능식품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기술상담 및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