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P-4억제 작용기전의 제2형 당뇨병치료제 자누비아 등이 시장확대 재산정(사용량 연동제)에 의해 약가가 인하된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22일, 4월 약가개정으로 실시하는 시장확대 재산정의 대상 품목을 중앙사회보험의료협의회 총회에 제안, 원안대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관련 대상품목은 새로운 작용기전의 당뇨병치료제 DPP-4억제제 자누비아정(MSD), 그락티브정(오노약품), 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 등에 이용한 항체의약품인 레미케이드와 그 유사약제를 포함한 11개 성분 22개 제품이다.

시장확대 산정 대상품목(약가 매출연동)은 사용방법의 변화와 효능추가 등이 있은 의약품의 약가에 대해 사용량이 증가한 사용실태 등에 맞추어 재검토하는 구조이다. 연간 150억 엔 이상의 판매실적이 있고, 약가 등재 시의 예상 판매액이 실제 판매액의 2배 이상으로 된 제품이 원칙으로서 대상이 된다. 그 대상 품목과 경쟁한 의약품 사이에서 공평한 약가 개정을 하기 때문에 대상물의 약리작용 유사약도 재산정 된다.

약가 등재 유사 약효 비교방식으로 약가 산정된 의약품은 최대 15%, 원가 계산으로 약가산정된 의약품은 최대 25% 인하된다. 구체적인 인하율은 2월 초 제약기업들을 대상으로 열람토록 한 후 3월 초순 경 약가개정을 고시할 방침이다.

시장 확대의 산정 대상 품목은 다음과 같이(규격 생략, 괄호 안은 일반명과 회사명).

[대상제품]
▶자누비아정(시타글립틴산염수화물, MSD)/그락티브정(同, 오노약품) : 2형 당뇨병용약, 유사 약효비교 방식에 의해 산정.

[동일 계열 유사 약물]
▶에크아정(발더굴랍탄, 노바티스)
▶네시나정(알로글립틴안식향산염, 다케다약품)
▶트라젠타정(리나글립틴, 일본 베링거인겔하임)
▶테네리아정(테네글립틴 브롬화수소산염화물, 다나베미쓰비시제약)
▶스이니정(아나글립틴, 산와화학연구소)
▶온글라이자정(삭사글립틴수화물, 쿄와하꼬기린)

[대상제품품]
▶레미케이드 점적 정주용(인플릭시맵 유전자재조합, 다나베미쓰비시제약)

[동일계열 유사제품]
▶휴미라 피하주사(아달림맙 유전자재조합)
▶심포니 피하주(고립맙 유전자재조합, 얀센)
▶심포디아 파하주사(셀트리맙 유잔저재조합, UCB재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