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의약분업제도 자체보다는 실시이후 병원과 약국의 준비부족과 의료계의 비협조에서 오는 불편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조사대상의 평균 25% 이상이 2곳 이상의 약국을 방문했으며 이로 인한 시간적 금적 피해를 적지않게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분업실시이후 의료기관에서 원외처방전을 발급받아 약국에서 조제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의약분업과 관련한 불편사항에 대해 지난 8월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전국 18개시 19개 시민 소비자단체와 의료개혁시민연대가 환자 1,220명을 대상으로 국민불편사항 모니터 결과에서 밝혀졌다.



특히 문전약국보다는 동네약국이 미보유 약품이 많았으며 제약회사에서도 처방약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동네약국에게는 약 공급을 기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분업 이전에 추가 시간이 소요된다는 환자가 83.9%, 평균 44.4분이 걸리며 연령이 높을수록 불편하다고 느끼다고 답했다.



직접면담 조사로 실시된 이번 모니터는 도시별로 문전약국(의료기관 근처), 대형약국(사무실, 상가 지역), 중소형약국(사무실, 상가지역), 주택가 중소형 약국등 4개의 약국 유형별로 각각 4개약국을 선정하여 단체별(18개 시) 약국 당 4명씩 총 64회 수집됐다.



하지만 원외처방전으로 복용약에 대해 알 수 있었다(59.3%), 의사와 약사로부터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37.6%) 등 환자들의 알 권리가 많이 신장된 것으로 밝혀져 긍정적인 평가도 나왔다.


한편 의료개혁 시민 연합은 동네약국 처방전 전달하기를 비롯, 동네 단골 약국정하기 소비자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