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제약산업 전반에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산·학·연이 가진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해 장기적인 성장전략을 펴야한다” 

28일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KDRA, 회장 이강추)이 기자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조헌제 이사는 ‘국내 신약개발생산성 제고 방안’을 역설하며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발표는 전반적인 보건환경 변화에 발맞춰 신약 연구개발지원 확대책이 시급한 상황으로, 일관성 있고 예측가능한 국가적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연구개발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피력한 것.

이는 현행 신약개발 관련 정부지원 사업들은 범 부처에 걸쳐 분절적, 단기적 지원체계의 성격을 띄어 왔기에 장기간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신약개발의 특성상 프로젝트성이 아닌 기업의 시장수요에 근간을 둔 프로그램 형 지원사업 체계 적용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설명이다. 

더욱이 신약개발은 정부가 끌어가는 것이 아니기에 민간 수요에 기반을 둔 정부 지원 연구개발 환경 조성을 역설한 것.

이와 함께 건강한 고령화 시대를 위한 결정적 수단으로서 정부의 부족한 연구개발투자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촉구하며, 작년 당국의 779억원 지원금은 제약산업 자체 투자액이 약 1조원인 것에 비해 열악한 규모 임을 예로 들었다.

이에 기업의 신약 및 개량신약 등 연구개발 계획과 투자계획을 현실적으로 도출하며, 정보의 유기적인 연계망 구축을 강조했다.

이날 조 이사는 “현 박근혜 정부의 목표는 국민 복지와 창조경제로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바로 제약산업이 가지는 주요 특성”이라며 “향후 일자리 창출과 산업가치 부여 등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BT가 예산 지원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막대하며, 실례로 주요 선진국의 경우 이 분야에 막대한 자금지원을 투입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의 경우 국가건강보험 체계로,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빨라 2040년에 이르면 국민 건강보험의 65세 고령자 보험지급비용이 65%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여러 예측자료에서 의료재정의 적자 악화가 우려되지만 유일한 방법은 약가 산정에 있어 경제성장률을 반영해 재협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작년 약가인하, 불법 리베이트 사건 등으로 움츠러든 제약시장의 활기를 위해 정부 당국은 제약산업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키 위한 환경을 만들어 줘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끝으로 조 이사는 “세계적 추세와 달리 국내의 경우 BT분야를 중요시 하면서도 정작 연구개발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실이지만 그렇다고 제약업계가 정부를 상대로 강력하게 재정지원을 요구한 적이 없다는 것이 불편한 사실”이라며 “제약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고 기술 인프라를 총 집결해, 선진국과 신흥제약시장의 경쟁에 맞서는 생존 전략의 도입을 고려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