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구)가 한국의약품도매협회의 약가인하 반품·보상원칙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고 나서 양 단체간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약사회는 14일 도매협회에 ‘약가인하 반품·보상처리 원칙을 수용할 수 없다는 뜻과 차액정산 비협조사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 차액정산 원칙’에 대해 공문으로 송부했다고 밝혔다.

또 도매협회 회원사가 거래처 약국에 대한 차액정산을 신속하게 완료할 것도 촉구했다.

약사회가 이날 도매협회에 송부한 공문에서는 “(도매협회의) 2·3월 매출물량의 30% 정산, 5월말 정산 등 원칙은 통상 약국별로 월 사용량 2~3배 재고가 누적돼 있는 현실을 고려해 도매업체 편의를 위해 약국에 일방적으로 피해를 전가하는 행위”라며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약가인하 차액정산 비협조사에 대해서는 3월부터 약가인하 차액정산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때까지 결제를 보류, 비협조 거래처 명단 공개와 일선 약국의 거래처 변경 요청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통해 강경 대응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이어 약사회는 공문에 덧붙여 약사회 차액정산 원칙을 첨부하며, 도매협회가 거래처 약국에 대한 차액정산을 신속히 완료할 수 있도록 독려할 것을 요청했다.

약가 차액정산은 우선적으로 제약사들이 처리해야될 사안이며 도매는 중간 역할에 불과한데 약국이 도매를 압박하고 나서 앞으로 제약사들이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수란히 도매업계로 돌아올 전망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