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구)가 약가 일괄인하를 앞두고 차액정산에 비협조적인 제약사와 도매업체들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초강경 대응을 천명하는 한편 영세도매업체 도산에 따른 의약품 공급대란도 우려했다.

약사회는 지난 13일 제2차 시도지부장 회의와 제1차 약가인하 차액보상 대책반(팀장 김영식 약국이사) 회의를 개최하고 내달 1일부터 실시되는 약가인하 차액정산의 비협조사에 대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통해 강경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우선 시도지부장 회의에서는 ▶3월 31자 약국 재고기준 차액정산 ▶4월 30일까지 약가인하 전품목 정산 완료라는 대한약사회의 원칙을 재확인하고 이에 따라 16개 시도지부가 차액정산을 일사불란하게 진행해 나갈 것으로 결정했다.

또 약국 실재고 대상 정산 원칙에 대해 제약사와 도매상의 자세가 미온적이라고 판단, 이에 따른 정확한 입장정리와 정상적 차액정산 절차가 이뤄지도록 ▶3월부터 약가 인하 정산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때까지 일체의 결제 보류 ▶비협조 거래처 명단 공개와 일선 약국의 해당 거래처 변경요청 ▶인하품목에 대한 공급중단 사례가 빈발함에 따라 품절 품목·정책을 가진 제약사 품목의 의사처방 변경요청을 추진키로 했다.

김영식 대책반장은 “약가 인하 정산을 위한 약사회 요청사항을 정부 측에도 건의했다”며 “약가인하로 제약사와 도매업체의 어려움도 예상되나 약가정산에 제약사, 거래 도매상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반 회의에서는 약가 차액정산 관련 다양한 민원을 일관성 있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약사회 차원의 콜센터 운영과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 민원 접수를 받고, 대책반 회의도 매주 정례화해 차액 정산에 대한 현안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또 약가 인하는 공공성에 입각해 진행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1천억원대 이상의 차액정산 문제는 ‘시장이 알아서 하라’는 보건복지부의 태도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에 따라 시장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복지부에 다시 건의하기로 했다.

한편 약사회는 이번 약가차액 정산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재무 구조가 취약한 의약품 도매상의 결제 지연으로 인한 도산 등 ‘의약품 대란’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