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의 약국외 판매를 정부가 너무 단순하게 판단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이숙향 교수는 ‘비처방의약품 안전관리체계 구축 방안’이라는 주제의 국제 심포지움에서 “감기약에는 해열진통제와 항히스타민제, 진해제, 거담제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를 국민의 편의성을 위해 슈퍼에서 판매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의약품의 약국외 판매가 이뤄질 경우 환자가 스스로 약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권이 많아 전문가 처방 보다 위험성이 높다”며 이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약품이 약국 내에서만 판매될 경우 일반의약품이라도 환자의 직접적인 선택 보다는 약사의 판단이나 참여가 개입되지만 약국외 판매가 이뤄질 경우 그럴 수 없다는 것.

미국의 경우 OTC 설사약을 판매할 경우 6정으로 제한, 그 후에도 나아지지 않을 경우 병원을 찾을 것이 권고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이 중요하다”며 “정확한 환자와 정확한 적응증, 용량, 시간, 기간, 투여방법과 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 타이레놀의 아세타미노펜의 경우에도 술을 먹고 복용하거나 2세 이하의 아이들이 복용할 경우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특히 종합감기약의 경우 모든 증상을 아우르는 ▲기침약 ▲해열제 ▲·진통제 ▲콧물약 ▲가래약이 함께 들어 있기 때문에, 종합감기약을 단순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

뿐만 아니라 지난 25일 뉴스에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경우 감기약 복용을 신중해야 한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환자 스스로 이런 점을 미처 알지 못하면 약을 오남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인구 노령화 사회가 진행될수록 약물의 사용률이 높아져 65세 이상의 약품비는 64세 이하 약품비의 4배 수준인 만큼 약물 의존도가 높다는 것. 이 교수는 “어르신들이 약에 의존하고 있는데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9월부터 보건복지부가 시행 예정인 ‘일반의약품 DUR’에 대해 “복지부의 양면적 조치”라며 “상충되는 정책을 동시에 펼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 의약품의 안전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복약지도(약물요법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약학교육협의회 김대경 이사장은 “그동안은 기초 약학에 중점을 두고 학생을 지도해왔지만 이제는 사회 약학을 보강해 사회적 문제를 가르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학자들을 중심으로 안전관리체계가 결실을 맺고 이것이 사회에 피드백이 돼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