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재분류 논의를 위한 전문가 회의에 약계를 대표한 약대 교수가 두 차례 모두 불참한 가운데 복지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에 앞서 약대 교수를 우선 설득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이사장 겸 중앙대약대 김대경 교수는 11일 약사법 개정 2차 전문가 간담회에 약대 교수들이 불참한 것과 관련 “약사법 개정은 (복지부가) 약대 교수들을 설득시키고 난 뒤 해결할 일”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2차 전문가회의에는 1차 회의에 불참했던 고려대 약대 최상은 교수와 숙명여대 약대 신현택 교수를 대신해 서울대 약대 신완균 교수와 성균관대 정규혁 교수가 선임됐으나 이들 역시 모두 불참했다.

이와 관련 김대경 약교협 이사장(중대 약대교수)은 “복지부가 약대교수들의 입장을 듣고 설득하는 게 우선”이라며 “촉박하게 시간을 잡아두고 참석하라고 통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 김 교수는 약사법 개정과 관련해 “전문약과 일반약의 위해성을 따져 전면적으로 고려·검토를 해야 한다”며 현 정부가 일방적이라고 지적했다.

의약품 재분류도 “2000년 의약분업 이후 한 차례도 전환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현 상황과 시스템을 살펴 선진국 수준에 맞게 재분류를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 접근성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의 접근이라면 국민의 안전성보다는 과용․오남용 문제가 우선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약학대학 교수는 “의약품 재분류라는 대원칙을 놓고 볼 때 일단 약사회와 약대협 및 약학회가 심도 있게 논의해 전문가 풀을 구성한 후 약효군별로 각각 전문가를 참석시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현재 전문가회의는 이렇지 않다”며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하겠다던 복지부가 약사회나 약대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은 채 2차 회의를 진행함에 따라 정부의 추진 방향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약대교수들이 1, 2차 전문가 회의에 계속 불참하자 일각에서는 직능간 다툼에 의한집단 이기주의가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오는 15일 예정된 공청회는 보건사회연구원 주최로 소비자, 시민단체 각 1인과 의약단체 관계자 각 1인, 언론인 2인, 정부차원 1인 등 총 7명이 참석한다.

15일 공청회는 복지부가 마련한 입안 예고 전 마지막 의견 수렴 인 만큼 어떤 인사들이 참석한 의견을 개진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