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상범 원장
사진. 김상범 원장

무릎관절은 여러 구조물들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무릎통증의 원인 역시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무릎 반월상연골 파열이 무릎통증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편이다.

무릎 반월상연골은 무릎 경골과 대퇴골의 관절면 사이에 내측과 외측에 각각 자리한 구조물로써 무릎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관절의 마모를 방지하고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그렇지만 반월상연골은 부드러운 조직이기 때문에 작은 충격만으로도 파열되거나 찢어지는 등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무릎 관절이 과도하게 비틀리는 부상에서 반월상연골이 찢어질 수 있다. 또한 평소 쪼그리고 앉는 자세를 자주 하거나 무거운 짐을 나르는 등 무릎에 부담이 가중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반월상연골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된다.

무릎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무릎 관절에 무엇인가 걸리는 듯한 느낌, 무릎에 갑자기 힘이 빠지는 증상 등이 지속된다면 반월상연골에 손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정확하게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반월상연골 파열은 이학적 검사 및 정밀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반월상연골에 경미한 손상만 있는 환자는 약물 및 주사요법, 물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한다. 그렇지만 조직의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파열 부위를 봉합하거나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은 조직의 파열 양상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파열 부위의 접합 가능성이 높다면 봉합술을 진행할 수 있지만 파열된 연골 조각이 관절이 끼이거나, 접합 가능성이 없는 상황이라면 문제가 되는 연골 조각을 잘라내는 수술이 필요하다.

파열이 오래 진행되어 조직이 거의 남아있지 않는 경우에는 이식술도 고려가 가능하다. 수술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과정을 거쳐 무릎 관절의 가동 범위 및 하체 근력을 회복해야 한다.

글.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