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사진. 유종오 원장
[팜뉴스=김태일 기자]사진. 유종오 원장

겨드랑이쉰내, 암내라고도 불리는 액취증은 겨드랑이에서 불쾌한 땀냄새가 나는 증상이다. 봄철 기온이 오르면서 겨드랑이가 축축하게 젖으며 악취 때문에 고민스러워 하는 이들이 많다. 바로 액취증과 다한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매일 몇 번씩 씻고, 약을 바르며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려 해도 땀은 계속 흐르고, 냄새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암내 제거를 위한 비누나 소독제, 데오르란트 등의 암내 없애는 법으로 활용되는 보조 제품은 일시적인 호전 만 있을 뿐 겨드랑이 냄새 원인인 아포크린샘에 영향을 줄 순 없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풍기는 불쾌한 암내, 액취증은 젊은 성인에게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 다한증 증상도 함께 나타나 심리적인 위축감 또한 심해지기 때문에 겨드랑이냄새 제거를 위해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 병원에 내원하여 아포크린샘을 제거하는 액취증 수술을 받고자 한다.

아포크린 땀샘의 95% 정도가 겨드랑이에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박테리아가 만나면서 불쾌한 겨드랑이 쉰내가 나타나게 된다. 아포크린 땀샘의 분비물은 원래 무균 상태이며 냄새가 나지 않지만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암내가 나는 액취증이 발생하게 된다.

운동 후 남자 겨드랑이냄새가 심해질 수 있고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암내를 나게 한다.

액취증 치료에는 약물을 비롯하여 절개법과 비절개, 땀샘흡입술,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절개식은 비용이 저렴하고 효과는 높을 수 있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 겨드랑이 아포크린땀샘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오래 걸리며 입원치료가 필요해 현재는 거의 선호하지 않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흉터를 최소화 한 방법으로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로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최소 침습 특허 AST를 활용한다. AST를 이용한 액취증 수술은 3mm의 최소 절개로 흡입기를 이용해 겨드랑이냄새의 원인인 아포크린샘을 제거하며 겨드랑이 땀이 심한 다한증도 동시에 개선 가능하다. 또한, 1.6%라는 낮은 재발률, 압박 붕대를 할 필요 없이 5~7일정도 압박복만 착용하면 되며 청소년과 14세 이하의 소아도 시술 가능하다.

다만, 안전을 위해 주의할 점이 있다.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므로 경험을 풍부하게 갖춘 의료진과의 계획 수립을 통해 재발률이 낮은지,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되는지 알아봐야 한다.

완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부 하부진피층의 아포크린샘, 땀샘을 최대한 많이 제거해야하는데 그렇게 되면 완치율은 높아지지만 피부를 너무 많이 긁어내게 되어 피부괴사나 피하지방층 소실로 인한 유착 등 부작용의 발생 빈도가 높아질 수 있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너무 적게 긁어내게 되면 부작용은 줄일 수 있지만 재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사람마다 단위면적당 정상적인 개수가 다르고 진피층의 두께도 다르기 때문에 치료 경험에 의해서 완치시킬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개개인에게 맞게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단순히 광고성 후기나 저렴한 비용보다는 이를 체크해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액취증 수술 후 식사나 컴퓨터를 할 정도로 팔을 어깨 밑으로 사용하는 가벼운 일상생활은 시술 당일부터 가능하지만 팔을 90도 이상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 운전은 조심해야 하고 수술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무리한 운동은 3주까지 조심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글. 차앤유의원 유종호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