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티트 리살로 에스토니아 경제정보 기술장관은 19일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이미지 분석 및 암 진단 의료 선두기업 딥바이오(대표 김선우, 딥바이오)를 방문하여 에스토니아 의료 인프라의 디지털화 구축방안과 인공지능 기반 암진단 환경에 대한 연구 협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에스토니아는 유럽의 발트 3국중에 하나로, 세계 최초로 전자 선거를 시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에게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허용하는 등 정부와 사회 시스템 전반의 시스템을 디지털화해 지난해 디지털 정부평가에서 세계 6위에 등극한 유럽의 신흥 디지털 강국이다.

에스토니아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문을 통해 에스토니아 당국이 보유한 풍부한 전자의료데이터와 고도화된 디지털 인프라를 딥바이오의 암진단 전문 AI솔루션 기술에 적극 접목시켜 암진단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로 평가했다.

에스토니아의 티트 리살로 경제정보기술장관은 “자국의 응용과학연구 부문 의료정보센터에서 의료인공지능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딥바이오와의 협업 기회를 통해 AI 암진단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국의 관련된 연구개발 단계를 진일보 시킬 긍정적인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딥바이오 김선우 대표는 "딥바이오는 2021년 세계 최초로 전립선암 중증도를 구분을 보조하는 인공지능 의료기기를 선보이는 등 차세대 AI 솔루션 연구개발에 힘써왔다"며 "이번 연구 협력 기회를 통해 디지털 강국인 에스토니아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자사의 인공지능 암진단 AI 솔루션의 유럽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에스토니아의 고품질 의료데이터 확보를 통해 자사 제품 연구개발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기회이다"고 전했다.

한편, 딥바이오는 지난해 9월 스위스 시장 진출에 성공했으며, 2022년 유럽의 디지털 병리 대표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하여 유럽 시장 공략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