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대희 원장
사진. 한대희 원장

코는 얼굴 정중앙에 위치한 신체 부위다. 따라서 코의 비율, 모양, 크기 여부에 따라 첫 인상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호감형 외모를 얻기 위해 코성형을 시행하고 있다. 코수술 후 만족도가 높아 외모 자신감이 상승했다는 의견도 부지기수다.

코의 모양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코필러, 코성형이 꼽힌다. 코필러는 필러 물질을 주입해 코의 모양을 조정하거나 볼륨을 더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코필러의 경우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코필러 효과는 일시적인데 보통 6개월에서 2년까지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후에는 필러가 체내에서 분해돼 코의 모양이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반면 코성형은 코의 구조와 모양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또 미용적인 면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코성형 방법으로 코끝 성형술, 융비술, 비중격교정술, 휜코 교정술, 콧볼축소술 등이 있다.

코끝 교정술은 코끝의 모양을 개선하고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이다. 코끝이 넓거나 뭉툭한 경우, 지나치게 코끝이 처진 경우 교정술을 시행할 수 있다. 융비술은 코의 크기, 모양, 비율 등을 개선하는 일반적인 코성형 방법이다. 코의 크기나 모양에 불만이 있는 경우, 코 중앙의 뼈나 연골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융비술이 도움이 된다.

비중격교정술은 코 중앙에 위치한 비중격이 휘어져 호흡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시행할 수 있다. 틀어진 비중격 구조를 바로잡아 호흡을 개선하는데 기여한다. 코 막힘 환자, 만성 부비동염 환자 등이라면 비중격교정술을 통해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휜코 교정술은 코의 중심선을 바로잡고 얼굴의 대칭성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외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콧대 볼륨을 높이는 콧등 성형도 시행할 수 있다.

상기해야 할 점은 코성형을 할 때 얼굴의 이목구비 조화, 비율적인 면 등을 철저히 고려하여 맞춤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코 모양의 유형도 매우 다양한데 복코, 화살코, 매부리코, 들창코, 넓은 콧볼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유형에 따라 체계적인 코성형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보완할 수 있는 진행 방법이 마련돼야 한다.

코성형을 하기 전 먼저 3D-CT 촬영을 통해 코 내부 구조를 면밀히 분석한다. 이어 비순각 모양 등 측면에서 볼 때 자연스러운 라인을 구현해 정돈된 느낌을 나타낼 수 있도록 디자인이 이뤄져야 한다.

다만, 코성형 전 출혈, 감염, 호흡 곤란 또는 수술 결과에 대한 불만족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를 심층 파악해야 한다. 아울러 빠른 회복을 이룰 수 있도록 의료진이 권고한 특정 지침을 잘 따르는 것이 필수다.

글. 에디션성형외과 한대희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