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취학 아동 대상 ASD 치료 임상시험 결과

샌디에이고 2024년 3월 14일 /PRNewswire=연합뉴스/ -- 최근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에 신경발달 장애에 대한 획기적인 솔루션이 담긴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이 연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ASD)를 가진 2.5-7세 미취학 아동의 행동 변화에 단일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균주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최초의 이중 맹검, 무작위, 위약 대조 임상시험[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750946723001563 ] 결과다. 특히 위장관과 중추신경 간의 생화학적 신호전달 축인 '장-뇌 축(gut-brain axis•GBA)을 표적으로 삼았다. 연구의 주요 목표는 피험자들에게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PS128(이하 PS128)[https://bit.ly/48x20XF ]  유산균을 복용시켜 다양한 시점에서 ASD와 기분 및 활동 증상과 관련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평가 결과를 취합해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ASD란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며, 흥미나 활동에서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특성이 초기 아동기부터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를 말한다.

본 임상시험에는 86명의 피험자가 등록해 1:1 비율로 무작위로 'PS128 조기 사용 그룹(E 그룹)' 내지 'PS128 후기 사용 그룹(L 그룹)'에 배정됐다. 1단계에서 E 그룹은 2개월 동안 PS128을, L 그룹은 같은 기간 동안 위약을 각각 복용했다. 2단계에서는 모든 피험자가 추가로 2개월 동안 PS128을 투여받았다. 본 임상시험 결과 하루 두 캡슐, 총 6 × 1010 CFU(colony-forming units•미생물의 생존능력과 활동성을 나타내는 단위)의 PS128을 2개월 동안 복용한 후 불안과 우울 증상이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L 그룹도 2단계에서 2개월간 PS128을 복용한 후 증상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이로써 PS128은 신경전달물질 조절 효과가 있는 항정신병 약물임이 입증됐다.  이번 임상시험을 실시한 Bened Life[https://bit.ly/3tT5952 ]는 PS128이 ASD 관련 증상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가 뇌의 도파민과 세로토닌 대사 변화와 관련돼 있다고 믿는다. 이 같은 믿음은 PS128이 다양한 설치류 모델에서 도파민과 세로토닌 대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전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뒷받침된다. 또한 PS128은 그것이 미생물 다양성(microbial diversity)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통해 효과를 향상시킬 수도 있다. 미생물 다양성이란 지구 각지나 국지적인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종 또는 특성에 의한 종류를 말한다.

장-뇌 축(GBA)의 활용을 통한 신경계 질환 관리

위장관과 중추신경 간의 정교한 생화학적 신호전달 축인 장-뇌 축(GBA))[https://bit.ly/3Hj3994 ]은 중추신경계(뇌), 장 신경계(장), 장에 서식하는 미생물군집(마이크로바이옴) 간의 연결로 이루어지며, 순환계와 면역계 및 미주 신경(vagus nerve•연수에서 나온 열 번째 뇌신경)에 의해 활성화된다. 뇌와 장 사이의 양방향 통신은 신경 신호, 면역 분자, 호르몬, 미생물 대사물질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정교한 네트워크는 신경학적 요소와 위장 요소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한다.

ASD[https://bit.ly/3HjOOJB ]와 같은 신경 발달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신경 전달 물질, 특히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활동의 불균형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장내 미생물 불균형(gut dysbiosis)으로 인해 초래된 것일 수 있다. PS128처럼 신경을 활성시키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이러한 불균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SD를 겪는 어린이와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 결과를 보면 PS128가 불안 수준, 공동 주의(shared attention), 의사소통 능력의 개선과 함께 ASD 관련 신경학적 행동을 줄이는 효과[https://pubmed.ncbi.nlm.nih.gov/30979038/ ]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들은 PS128가 부작용 없이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즉 ADHD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많은 ADHD[https://bit.ly/3SlwZQW ] 치료제와 대조되는 것으로, PS128에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잠재적 이점이 있음을 의미한다.

뇌 신경세포에서 알파시누클레인(⍺-synuclein)이 응집되어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가 고갈되고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PD)[https://bit.ly/3RYKZi6 ]의 운동 증상(motor symptom)이 시작되면 도파민 수치가 하락한다. 기존 치료와 병행해 12주 동안 PS128을 보충한 파킨슨병 환자들은 운동 기능이 향상되고 삶의 질이 개선되는 효과[https://pubmed.ncbi.nlm.nih.gov/34277679/ ]를 보였다. 특히 PS128은 일반적인 레보도파(levodopa)나 그 외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PS128의 예비 시험에서 주요 우울 장애[https://bit.ly/3IyQeAM ]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우울증 정도 역시 눈에 띄게 개선됐다.

현재 정신 질환에 뉴로바이오틱스 PS128가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정신 건강을 지원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더 깊은 통찰력이 모색 중이다.

뉴로바이오틱스 소개

뉴로바이오틱스(또는 사이코바이오틱스)는 ASD와 PD 같은 신경 질환을 앓고 있는 개인에게 종합적인 도움을 주는 새롭고 위험성이 낮은 대안이다. 소화 개선에만 주로 효과가 있는 일반적인 프로바이오틱스와 달리 뉴로바이오틱스에는 신경 건강을 지원하는 신경학적 활성을 가진 균주가 들어있다. 뉴로바이오틱 PS128은 GBA를 활용해 기분 조절, 운동, 학습, 기억 과정 및 인지 기능과 관련된 신경학적 증상을 완화해준다. PS128은 사람이 보충제로 복용해도 안전하며, 임상적으로 PS128과 관련된 부작용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Bened Life 소개

Bened Life[https://bit.ly/3tT5952 ]는 정신과 신경 건강을 돕는 과학적 근거를 갖춘 제약 등급의 장-뇌 프로바이오틱스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L. 플란타럼(plantarum) PS128의 임상 용량을 함유한 Neuralli Medical Probiotic[https://bit.ly/3vIV8I0 ]는 Bened Life 브랜드 제품이다. Neuralli[https://bit.ly/48PCVXA ]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benedlif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이름: Eva Lee

이메일: international@benedlife.com 

[편집자주] 해당 기사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팜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출처 : PR Newswire 보도자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