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은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대표
배경은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대표

[팜뉴스=김민건 기자] 국내 진출한 다국적제약사 수장 중 '최장수 CEO'로 알려진 배경은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대표가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 14대 회장 오동욱)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KRPIA는 지난 20일 이사회를 열고 배경은 신임 대표이사를 제 15대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23일 밝혔다. 

배 신임 회장은 2013년 9월 KRPIA 이사진으로 선출, 2015년 2월부터 부회장단 일원으로 참여 중이다. 배 회장은 서울대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알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글로벌 매니지먼트 석사를 취득했다.

배 회장은 1994년부터 글로벌 제약사에서의 사업부 총책임자, 미국 지역 글로벌 프로덕트 디렉터, 항암제 및 전문의약품 사업부 총괄, 대표이사직 등을 맡았다. 한국노바티스와 노바티스 미국 지사에 근무했으며 2022년 9월부터 현재까지 주한유럽상공회의소의 보건의료 위원회(Healthcare committee) 의장직을 역임하고 있다.

KRPIA는 "제약 산업 및 국내 제도·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도는 물론 뛰어난 리더십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에서는  10년 이상 수장을 맡고 있다. 백신사업부인 사노피 파스퇴르와 스페셜티케어 사업부인 사노피 젠자임 등을 단일 브랜드로 통합하는 과정을 주도했다. 

배 회장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글로벌 제약업계가 그 어느때보다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을 맞이한 가운데,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비전을 바탕으로 국내 환자들이 보다 신속하고 폭넓은 혁신 신약의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업계 차원의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배 회장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등 국내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나가며 정부와의 긴밀하고 활발한 소통에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RPIA는 신규 부회장단과 이사진도 임명됐다. 부회장단에는 ▲한국노바티스 유병재 대표 ▲한국비엠에스제약 이혜영 대표 ▲한국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가 선임됐다. 

신규 이사진은 지난 1월 중순 투표를 통해 선출된 ▲글락소스미스클라인 마우리치오 보르가타 대표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 최재연 대표 ▲머크 크리스토프 하만 대표 ▲모더나코리아 손지영 대표 ▲바이엘코리아 이진아 대표 ▲암젠코리아 노상경 대표 ▲한국아스텔라스제약 김준일 대표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 ▲한국엠에스디 알버트김 대표로 구성돼 있다.

KRPIA는 이번 조직개편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해외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이사진으로 구성했다"며 "글로벌과의 조화를 통한 국내 보건의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배경은 #KRPIA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