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국산원료 사용 국가필수약의 약가 우대'를 향해 업계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제약 업계에서는 국산 원료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인책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반면 원료 업계에서는 실효성을 체감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애초에 국산 원료 생산에 쓰이는 비용이 상당하고, 마진 자체가 적은 산업이란 이유에서다. 제약사들의 배를 불리는 정책일 뿐이란 얘기도 나온다. 

게티 이미지 합성
게티 이미지 합성

'제2차 건보종합계획'이 베일을 벗은 가운데 국산원료 사용 유인책을 향한 업계의 관심이 상당하다. 복지부는 "국가필수의약품 지정 성분의 제네릭 의약품이 국산원료를 사용하여 신규 등재할 경우 다른 제네릭보다 약가 우대를 우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리지널 의약품의 약가 대비 68%로 가산할 예정"이라며 "이는 최초 등재 제네릭(59.5%)보다 더 높은 약가를 산정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약가 가산 기간도 최장 10년(1회 연장)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대형 제약사 약가 담당자는 "기존에는 자사 원료를 합성한 제네릭의 경우 1년 동안 약가 가산을 유지해주는 것이 유일한 혜택이었다"며 "하지만 자사 원료 여부와 상관없이 10년 동안 가산 유지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물론, 국가 필수약이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며 "하지만 68%의 가산 비율과 가산 기간을 고려하면, 제약사들이 국산 원료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내세운 명분은 제약 주권 확보다. 복지부가 종합계획을 통해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영향으로 필수적 의약품, 의료기기 등 수급 불안정 발생했다"며 "보건안보 차원에서 의약품․의료기기의 안정적 공급 유지를 위해 ‘국산원료 사용을 유도’하고 ‘국내 생산 인프라 유지’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힌 이유다. 

국산 원료약을 사용한 신규 제네릭에 대한 약가 우대로, 필수약 원료의 국내 생산을 유도하면서 장기적으로 제약 주권을 지켜내겠다는 포석이 깔려있다.

이는 원료 의약품 자급도가 날이 갈수록 떨어지는 현실과 필수약 공급 중단 사태가 고려된 자구책이다. 

하지만 원료 업계의 분위기는 다르다. 기존의 오리지널 대비 68%의 약가 우대를 받는 장본인은 완제의약품 제조사들일 뿐 정작 자신들에게 과실이 돌아오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종합계획을 문구 그대로 해석하면 원료사들의 일감이 늘어나서 마치 우리에게 유리한 것처럼 해석될 수 있다"며 "하지만 일감이 늘어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원료를 생산하는 것만 해도 비용 투여가 많기 때문이다. 원료약 시장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 이상 체감하는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애초에 국내에서 원료약 사업을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마진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마진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이 없다면 약가 우대의 과실은 제약사들에게만 가고 우리에게 떨어지는 것이 없다. 이런 정책으로 국산 원료 시장의 파이가 커지겠나. 완제약을 만드는 제약사들의 배만 불리는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이 아니다. 원료 업계에서는 약가 가산의 규모마저 작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다른 관계자는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리지널 대비 약가 가산이 8.5% 정도"라며 "이는 결코 크지 않은 수치로 완제품의 제네릭 약가를 8.5% 우대해도 원료사가 체감하기에는 너무 적은 수준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필수약 안정 공급으로 제약 주권을 확보하겠다는데, 정작 제약사들의 국산 원료 사용 유인책만 제시하고 있다"며 "원료약에 대한 지원이 없다는 얘기다. 최근 국내에서 원료 제조사들이 계속 문을 닫았는데, 이같은 미봉책으로는 그런 흐름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