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서울시약사회 로고
사진. 서울시약사회 로고

[팜뉴스=김응민 기자]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 약사정책기획단(단장 유성호)이 회원약국을 대상으로 12월15일~1월24일 한 달여 동안 비대면진료 처방·조제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급피임약, 마약류, 오남용우려의약품의 처방이 이뤄지는 등 약물 오남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846명 중 비대면진료 처방전을 조제한 적이 있는 응답자 324명의 답변 내용을 보면 약물 오남용이 여전히 심각하고, 비급여 의약품의 유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진료 처방 내용은 탈모, 여드름, 비만 등 피부미용약이 30.3%였다. 비대면진료 처방의 10건 중 3건은 오남용 속성이 있는 비급여 의약품의 처방으로 나타나 의약품 쇼핑과 오남용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우려됐다.

비대면진료 처방이 금지된 응급피임약 6.1%,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1.0%, 오남용우려의약품 1.7% 등을 차지해 시범사업의 부실 지적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급성질환(감기, 위장증세, 근골격계, 알러지 등) 기타 처방이 41.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범사업 확대 이후 약국에서 비대면진료 이용자수는 변화 없다가 60.2%, 증가했다 31.8%, 감소했다 8.1%로 응답해 전반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비대면진료 처방전의 쏠림 양상이 보이기도 했다. 위 기간 동안 비대면진료 처방전수는 응답약사의 84.6%가 5건 이하인 반면, 응답약사의 12.7%가 전체 비대면진료 처방의 55%를 차지했다.

권영희 회장은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확대로 탈모, 비만, 여드름 등 비급여 약물의 유통창구로 시범사업 취지를 벗어나 오남용의 온상이 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응급피임약, 마약류 처방이 현재까지 지속되는 것은 충분한 준비·검증 없이 졸속 추진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권 회장은 “민간 플랫폼에서 약국 선택시 인증약국을 표시하여 상단에 노출하거나 방문자수를 게시해 특정약국으로 비대면진료 처방전을 유인하여 처방전 쏠림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환자의 선택권에 관여할 수 있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서울지역 개국·근무약사를 대상으로 1월 25일부터 31일까지 일주일간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응답자는 846명이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