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정용상 원장
사진. 정용상 원장

남성의 생식기관 중 하나인 전립선은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고 운동을 돕는 역할을 한다. 방광 아래쪽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며, 요도를 감싸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전립선이 중년 이후 노화로 인해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될 경우 요도를 압박해 배뇨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를 전립선비대증이라 한다.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거나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 때, 갑자기 소변을 참을 수 없을 때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소변을 다 본 후에도 잔뇨감이 들기도 하며, 하루 8번 이상 화장실을 찾아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안겨준다.

이러한 까닭에 전립성비대증은 중년과 노년 남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불청객으로 꼽힌다. 실제로 50대의 경우 절반 이상, 70대는 7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 하지만 대한비뇨의학회가 50~70대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립선비대증 인식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절반 이상인 52% 정도가 병·의원을 찾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다수의 전문의들은 전립선비대증은 조기에 치료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치료 타이밍을 놓칠 경우 방광과 신장 기능의 저하, 요독증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는 크게 약물요법과 수술로 나뉜다.

약물치료는 1차적 치료법으로 배뇨증상을 개선시키는 알파수용체 차단제 그리고 전립선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5알파 환원요소 억제제가 있고 필요에 따라 항콜린제나 항이뇨호르몬제를 추가 투약하기도 한다. 최근에 발기부전 치료제가 보편화됨에 따라 전립선에 혈액 공급을 증가시키는 저용량 포스포디에스테라제-5 효소 억제제 등이 사용된다. 

다만 약물치료에도 차도가 없거나 전립선비대증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수술적 치료는 크게 최소 침습적인 수술 방법인 전립선 유로리프트 와 전립선 스텐트, 침습적인 수술 방법으로 나뉜다. 

전립선 유로리프트는 이식형 결찰사로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요도를 통해 양방향에서 묶어주어 요도 공간을 확장시키는 전립선결찰술로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해 성 기능과 관련된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전립선 스텐트는 스프링 장치를 요도에 위치시켜 전립선 요도를 열려 있는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침습적인 수술 방법은 내시경으로 요도를 통해 비대조직을 잘라내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 홀뮴레이저를 이용한 홀렙 수술, 고출력 KTP레이저를 이용한 전립선기화술 등이 대표적이다.

소변을 볼 때 이전과 다른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해 전립선 검사를 받아 보길 바란다. 증상이 없더라도 50대가 되면 전립선 상태를 한 번 점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글. 천안 삼성비뇨기과 정용상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