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 체외진단기기 수출 감소로 실적 악화를 기록했던 의료기기 기업들이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2023년 의료기기 57억 2000만 달러로 30.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플란트와 초음파 영상진단기기 등이 포함된 일반 의료기기 수출은 증가했으나 높은 비중을 차지한 체외진단기기 수출 감소가 전체적인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진흥원은 2024년 의료기기 수출은 코로나 관련 제품 수요감소 영향에서 벗어나 각국의 공공의료 지출 증가 등 글로벌 사회/경제 경제적 긍겅적인 상황으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한 58억 9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젠텍·엔젠바이오 등 중동, 아프리카 공략 나서

수출 감소 돌파구를 찾기 위해 체외진단기기 기업들은 연초부터 중동 및 아프리카 수출확대를 위해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 진단·의료기기 전시회 ‘메드랩 2024’ 공략에 나섰다.

수젠텍은 전시회에서 △알레르기 진단 장비 및 시약 △펨테크 여성 헬스케어 플랫폼 △현장진단키트 등 진단 시약과 기기까지의 진단 검사 토탈 솔루션을 소개했다.

특히, 이번에 소개할 신제품 알레르기 진단기기 ‘S-Blot 2 Easy’는 노트북 1대 크기(약 42cm)의 초소형 자동화 제품으로, 중소형 병원에서 시행하는 알레르기 검사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최대 12개의 샘플을 한 번에 검사할 수 있으며, 검사 시간 또한 3시간 이내로 단축된다. 또한, 진단 시약 ‘SGTi-Allergy Screen’은 국가별 발생하는 주요 알레르기 패널을 맞춤 설계해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엔젠바이오도 질병 유전체 자동분석 소프트웨어 엔젠어날리시스(NGeneAnalySys™, NGAS)를 중심으로 전시회에 참가했다. 엔젠어날리시스는 고형암, 혈액암 시약 등을 사용하여 NGS 장비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양한 질병과 유전자의 변이를 해석하며 최적의 표적치료제 정보를 추천하는 솔루션이다.

NGS 데이터 분석 및 암 정밀진단 기술이 융합된 엔젠어날리시스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구축형(ON-PREMISE) 및 클라우드 서비스형(SaaS)으로 제공된다. 특히 이번에 출시하는 NGAS On-Premis형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일체형으로 제공되고 ▲아키텍처의 유연성이 확보되어 검사를 진행하는 의료기관 상황에 맞게 질병진단을 정확히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개인 유전자검사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도 소개할 예정이다. 검사 결과 기반으로 탈모 및 피부노화 상태 등 신체적 특징과 피트니스, 음식 및 영양 보충제 권장 사항, 개인 건강 검진 데이터 등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항목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는 건강 관리 서비스 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건강관리 솔루션 형태로 B2B 형태의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확보할 계획이다.

GC녹십자의료재단도 GC(녹십자홀딩스) 산하 계열사인 GC녹십자엠에스, 진스랩과 함께 통합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검체 검사 서비스부터 진단 시약, 장비에 이르기까지 진단검사 토탈 솔루션을 선보이며 GC그룹사 간 시너지를 발휘했다는 평이다.

새로운 시장 찾는 K-미용의료기기 파리서 호평

의료기기 중 해외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미용의료기기 기업도 해외 시장 개척에 열을 올리고 있다.

원텍㈜(대표이사 김종원·김정현)은 지난 2월 1일부터 3일까지 프랑스 파리 Palais des Congress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IMCAS World Congress 2024 in Paris (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 World Congress 2024)에 참여했다.

2024년 국제 미용의료기기 전시회 중 첫 번째로 개최된 이 전시에는 전 세계 350여 개의 에스테틱 전문 기업이 참가하고, 대리점 관계자 및 의료진 15,000여 명이 방문하는 초대형 규모를 자랑했다. 

원텍은 쟁쟁한 글로벌 미용 의료기기 전문 제조업체들이 자리한 2층 전시장에서 1927nm 툴륨 레이저 ‘라비앙(Lavieen)’, 755nm 알렉산드라이트&1064nm Nd:Yag 레이저 ‘산드로 듀얼(Sandro Dual)’, 755nm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 ‘피코알렉스(PicoAlex)’, RF고주파  ‘올리지오(Oligio)’와 ‘올리지오X(OligioX)’를 전시했다.

이외에도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미용성형학회 ‘IMCAS(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 2024’에서 리프팅 실 ‘크로키’의 특장점과 시술법에 대한 심포지엄을 진행하며 시술 사례를 공유했다.

레이저옵텍도 지난달 31일 프랑스 파리에서 ‘유럽 파트너스 미팅(Europe Partners Meeting 2024)’을 개최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유럽 지역에서의 관심도가 피부로 실감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파트너 및 의사들과 더욱 긴밀하게 소통 하는 기회가 마련될 것 ”이라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