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원제 대표원장
사진. 이원제 대표원장

치아는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심미적인 조화를 함께 이루는 요소들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단순 고유의 기능인 저작 활동뿐만 아니라 가지런하고 고른 치열이 심미적 완성도를 올려주기 때문인데, 치아가 부정교합이라면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으며 미적 만족도까지 함께 낮아지게 되기도 한다.

가장 이상적인 교합은 윗니가 아랫니를 약 1~2mm 정도를 덮거나 절반을 넘기지 않을 정도로 덮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해당 범위를 넘어가거나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깊게 물리고 있는 경우라면 부정교합 증상 중 과개교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심미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여러 불편함이 함께 따르는 과개교합의 원인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선천적인 원인과 성장 과정 중 발생한 턱 성장의 부조화, 그리고 이갈이 및 손가락을 빠는 등의 잘못된 습관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과개교합이 있더라도 증상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거나 치료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 방치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과개교합을 방치할 경우 아래턱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해 턱관절 질환을 동반하거나 과하게 덮여있는 아랫니가 윗니의 뒤쪽 부분과 맞닿아 아래 앞니의 마모까지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과개교합 상태라면 교정전문치과에서 치아교정을 통해 문제를 개선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과개교합은 단순 치아의 수평 이동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이동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치열의 문제보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아랫니가 충분히 내려가지 않은 상태에서 위 치열을 뒤로 당겨주면 올바른 교합으로 맞물리기 어려울 수 있어 이것 역시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과개교합은 단일 증상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돌출입, 무턱 등과 같은 부정교합을 부수적으로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꼼꼼한 진료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과개교합 치료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식이 달라진다. 복잡한 이동이 필요한 교정치료이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진단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며, 임상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찾아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부정교합 증상이 의심될 경우 가능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 시기가 앞당겨질수록 부작용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악화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글. 남양주 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이원제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