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승범 대표원장
사진. 한승범 대표원장

가슴 사이즈와 모양에 대한 아쉬움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가슴성형을 고려하지만 근래에는 볼륨에 대한 불만족 이외에도 가슴 전체를 아우르는 부위별 심미적 만족을 위해 유륜이나 유두 콤플렉스까지 함께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유륜과 유두의 크기, 형태, 색상은 결혼 유무에 상관 없이 개인마다 다른 것이 맞다. 그러나 유두와 유륜이 평균보다 크거나 색깔이 짙은 경우 평소에는 속옷에 감춰져 있더라도 공중 목욕탕이나 수영장 등에서 탈의 시 자신감을 저하시킬 수 있는 이유가 되기에 이 때는 가슴확대술과 함께 유두 및 유륜 축소술을 병행하면 전체적인 가슴 모양을 교정할 수 있다.

유륜과 유두 사이즈의 변화는 대개 임신이나 출산, 수유 이후에 이루어지는데, 특히 출산 후 호르몬으로 인해 유두의 사이즈가 커지거나 처질 수 있고 유륜 면적이 넓어지는 변화를 겪을 수 있다.

먼저 유두를 균형 잡힌 모양으로 교정하는 유두 축소 수술은 유관 보존 여부에 따라 유관보존법과 비유관보존법으로 나뉜다. 보통 수유를 위한 유선을 보호하는 유관보존법은 미혼 여성을 포함한 자녀 계획이 진행 중일 때 시행되고, 역의 경우 모유수유는 불가능하나 유두의 볼륨을 확실하게 줄여줄 수 있는 비유관보존법을 택하면 된다.

반대로 돌출감 없이 유두가 안으로 들어가 있는 함몰 유두의 경우 미용상의 문제 외에 기능적인 문제 때문이라도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함몰유두는 유두 주변에 분비물이 껴서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고 출산 후에는 수유가 어려워 심한 젖몸살과 유선염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모유수유 전에 교정할 것을 권장한다.

유륜 축소 수술의 경우 유두 주위 절개법이나 유륜 주위 절개법을 고려하면 된다. 유두 주위 절개법은 유두의 아랫부분을 미세하게 절개하여 유륜 조직을 일부 제거하고 오므려 봉합하는 방식으로 유륜의 직경이 넓지 않은 여성에게 적합하며, 유륜 주위 절개법은 유륜의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 부위를 절개하여 여분의 조직을 제거한 후 안쪽으로 봉합하는 방식으로 유륜 넓이가 넓은 경우 적용된다.

가슴의 볼륨과 탄력 뿐 아니라 유륜과 유두 모양까지 밸런스가 맞을 때 예쁜 가슴이 완성된다. 가슴확대술로 가슴 크기를 개선하면서 평소 콤플렉스였던 유륜과 유두까지 교정하면 심미적인 만족감이 커지는 것은 물론 외적인 자신감도 증대된다.

다만 유두 및 유륜의 위치가 한 데 있고 조화로움이 중요한 부위이기에 세밀하고 섬세하게 디자인해야 하므로 성형외과 전문의의 경험이 중요하다.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선 풍부한 임상경험과 함께 노하우가 다양한 의료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글. 바탕성형외과 한승범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