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삼성푸른의원
사진제공=삼성푸른의원

매년 12월 연말이 찾아오면 연이은 회식 및 파티로 인한 각종 모임과 술자리 등으로 다이어트 계획이 무너지기 쉽다. 식단 조절과 운동을 비롯한 다이어트를 실행해 보지만 요요현상과 과도한 식단 관리로 지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체중 증가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신체 단련을 통한 근육량 증가로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운동부족과 지나친 영양 섭취로 인한 체지방의 과도한 축적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균형 잡힌 적절한 영양과 규칙적인 신체활동, 스트레스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체중 증가의 치료방법은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체중 증가의 원인이 부종 때문이라면 부종의 원인에 따라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하며, 전신 부종의 경우 이뇨제와 염분 섭취의 제한을 시도할 수 있다.

반면 비만의 경우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치료의 핵심이 되며,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와 수술적 치료도 고려된다.

이에 스스로의 힘으로 체중 감량이 어려운 사람들의 경우, 다가오는 연말과 같이 촉박한 상황에서 다이어트를 계획 중에 있다면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 후 적절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체중 증가의 원인과 분석을 평가하는 정밀한 진단을 통해 개인별 맞춤 처방 다이어트를 진행함으로써 단백질과 근육량 증가 및 지방을 감소시켜 영양 밸런스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로 인해 지방분해효과와 함께 면역력도 높아지고 간 기능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가오는 연말에 잇따라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건강하고 개인에게 적합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비만 원인 분석과 평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글. 삼성푸른의원 최정호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