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인호 원장
사진. 이인호 원장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 얼마 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끝낸 예비 대학생들에게는 그동안의 수험 생활의 고민을 털어버리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방학이 있는 시기다. 오랜 기간 시험을 준비해온 수험생들은 이 시기, 미뤄뒀던 자신들의 계획을 하나씩 실천하기 위한 준비에 나서기도 하는데, 그 중 많은 선택을 받는 것 중 하나가 성형을 통한 외모 개선이다.

그 중 눈은 첫 성형수술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선택받는 부위다. 작은 변화로도 이미지 변신이 가능하고 또렷하고 명료한 눈매로는 보다 자신감 있는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 이에 수능 이후 이어지는 면접 등에 대비, 성형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코 성형 역시, 눈과 결을 같이 한다. 얼굴 중심에 있는 코는 그 변화로 전체적인 인상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 낮은 콧대나 뭉툭한 코끝으로 인해 선명하지 못한 인상을 가졌다고 생각해오던 사람들은 방학시즌,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기도 한다.

눈성형은 대표적으로 쌍꺼풀 수술을 주로 떠올리게 된다. 이는 매몰법이나 절개법, 자연유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매몰법은 눈 부위 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내어 강한 강도의 실로 매듭을 진 뒤, 자연적으로 유착되는 방식을 통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수술로 흉터가 거의 없고 붓기나 멍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절개법은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통해 눈꺼풀 피부가 두껍거나 늘어지는 경우에 적절히 활용되어왔다. 아울러 자연유착의 경우 눈꺼풀을 절개하지 않고 최소절개로 몇 군데 포인트를 잡아 쌍꺼풀라인을 만드는 수술법으로 피부 본연의 자연적인 유착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코성형의 경우 자가조직을 활용하거나 보형물을 넣어 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보형물의 경우 환자의 얼굴을 정밀하게 분석, 개개인에 맞춘 실리콘 제작을 통해 조화로움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3D-CT 장비를 통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성형을 진행, 결과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환자와의 상담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과정에서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선, 코 구조를 잘 이해하고 경험이 많은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능적 혹은 심미적인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둔 상감과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드라마틱한 결과만을 바라거나 과도한 변화를 요구하기도 한다. 혹은 눈 성형수술이나 코 성형 전후의 사례들을 꼼꼼히 체크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재수술의 우려,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결과의 만족도만큼이나 환자의 안전성과 수술 후 관리 체계에 있어 면밀하게 진행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치유성형외과 이인호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