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아미코젠(092040, 대표이사 박철)은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레진(이하 레진) 자회사인 퓨리오젠과 올리고 CDMO 분야 글로벌 기업인 에스티팜이 레진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퓨리오젠은 자체 생산한 레진을 에스티팜에 공급하고, 에스티팜은 퓨리오젠의 레진을 공급받아 유전자치료제 및 mRNA치료제의 CDMO 및 신약 개발에 적용하여 공정 효율성과 제품 경쟁력을 극대화하기로 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아미코젠이 그 동안 진행하여 온 레진 국산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아미코젠은 지난 10여년간 레진을 개발해 왔으며, 2021년에는 레진 전문 자회사인 퓨리오젠을 설립하여 본격적인 레진 사업을 시작했다. 퓨리오젠은 해외 기술 도입과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아가로스 레진’ 기술을 확보, 현재 레진 분야의 국내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아가로스 레진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손에 꼽힐 정도로 기술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스티팜은 올리고 핵산치료제부터 xRNA까지 유전자치료제 전문 CDMO 기업으로, 특히 RNA치료제의 주 원료인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Oligonucleotide) 생산능력은 글로벌 3위이며, 2026년까지 생산규모를 확충하여 올리고 CDMO 분야의 세계 1위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레진 사업은 고객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퓨리오젠은 그 동안 에스티팜과 올리고 및 mRNA 정제를 위한 Q레진 테스트를 진행해 왔으며, 테스트를 통해 글로벌 경쟁사 제품과 대비하여 높은 정제효율과 내구성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현재 퓨리오젠은 국내 최초로 여수에 10,000L 레진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올해 말 완공을 앞두고 있다. 내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하여 에스티팜의 CDMO 사업과 신약 개발에 필요한 맞춤형 레진 공급에 협력할 계획이다.

아미코젠 박철 대표이사는 “그 동안 당사의 자회사인 퓨리오젠을 통해 레진의 국산화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고객사들과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에 에스티팜과 레진 공급 협력을 체결하여 매우 기쁘다. “라며 “당사는 이번에 체결한 에스티팜과의 MOU를 시작으로 국내외 바이오 기업들에게 레진을 공급하여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나아가 국내 바이오 산업의 자립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