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박장우 원장
사진. 박장우 원장

눈은 사람의 전체적인 느낌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부위로 꼽힌다. 작고 졸려 보이는 눈을 가진 경우, 인상 개선을 위해 눈성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눈성형수술 중에서 쌍꺼풀수술이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안검하수 증상이 있어 눈뜨는 힘이 약하다면 쌍꺼풀수술만으로는 눈매가 또렷해지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안검하수는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 약해지며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이다.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졸려 보이고 답답한 인상을 주게 되고 이마로 눈을 뜨게 되어 이마주름이 생기는 문제도 동반하게 된다. 또한 눈동자를 가리게 되어 시야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안검하수에도 ‘가성 안검하수’와 ‘진성 안검하수’가 있다. 가성 안검하수는 눈 뜨는 근육의 힘은 정상이지만 눈두덩이 지방이 많거나 눈꺼풀이 처져 있는 경우로 처진 피부를 제거하거나 대부분 쌍꺼풀 수술 절개법으로 눈매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진성 안검하수는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눈꺼풀이 아래로 처져 눈이 제대로 떠지지 않는 증상으로 눈매교정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눈매교정술은 눈 뜨는 근육의 힘을 조절해 눈을 편안하게 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이다. 수술 방법으로는 크게 비절개와 부분절개, 절개가 있다.

비절개 눈매교정은 눈 뜨는 근육을 조작하는 방법으로 경도 안검하수부터 중증도 안검하수까지 개선 가능하다. 피부 절개와 봉합이 없어 흉터가 없고 자연스럽다는 점이 특징이다. 부분절개 눈매교정은 5~6mm의 미세절개 후 눈 뜨는 근육을 이중으로 고정하는 방법이다.

절개 눈매교정은 눈꺼풀 지방이 많고 피부가 두껍거나 안검하수가 심한 경우 진행할 수 있다. 눈꺼풀 절개 후 불필요한 지방이나 처진 피부를 제거하고 상안검거근과 뮬러근을 동시에 고정한다. 눈매교정술은 현재 눈의 상태를 고려해 개인에게 알맞은 수술 방법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시 쌍꺼풀 수술을 병행할 수 있다.

눈매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성 안검하수와 진성 안검하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눈 뜨는 근육의 힘, 피부 처짐 정도, 눈두덩이 지방량 등 현재 눈 상태에 대한 진단 후 적합한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WJ원진성형외과의원 박장우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