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구영회 기자(약사)] 최근 콘래드 서울에서 CSL 시퀴러스 코리아와 일성신약이 한국에 새롭게 출시되는 고면역원성 인플루엔자 백신인 ‘플루아드 쿼드’와 관련한 런천 심포지엄을 개최해 의료계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심포지움은 대한내과의사회 부회장이자 한국초음파학회 회장인 신중호 원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연자로는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송준영 교수가 나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성인예방접종과 관련한 최신 지견 및 고면역원성 인플루엔자 백신인 ‘플루아드 쿼드’의 출시 필요성과 함께 임상적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내용이 공유되었다. 본지에서는 이번 심포지움에서 발표된 핵심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 65세 이상 고령층 인플루엔자 치료비용 및 합병증 발생 Up

인플루엔자는 단일감염병으로는 가장 질병부담이 큰 질병으로, 국내 인플루엔자의 질병부담을 평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인플루엔자 치료비용으로 연간 1,650억원의 치료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65세 이상의 고령층은 청·장년층보다 독감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되고 확진 시 중증감염으로 인한 입원과 사망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고령자는 인플루엔자로 인한 폐렴과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합병증 발생시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고 면역원성 인플루엔자 백신 필요성 대두

기존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는 접종 후에도 면역원성이 낮고 백신 방어면역기간도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백신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임상자료에 따르면 젊은 성인의 경우 접종시 60-80%의 높은 예방효과를 보였지만 65세 이상의 경우 예방효과는 5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백신 효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고면역성 백신 접종과 장기면역원성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는 새로운 백신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 65세 이상에 특화된 인플루엔자 백신 ‘플루아드 쿼드’

플루아드 쿼드는 면역증강제(adjuvant) ‘MF59’를 포함한 4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국내에서 유일한 고 면역원성인플루엔자 백신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백신에 포함된 MF59는 면역 반응을 개선해 효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노화로 면역력이 저하된 65세 이상 고령층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에 대한 면역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백신에 비해 효과 우월, 안전성 차이 없음 입증

일단 플루아드 백신(3가) 플루아드 쿼드(4가)는 유사한 면역원성 프로파일을 입증했다는 점이 전제가 될 수 있다. 플루아드 백신은 기존 백신에 비해 다양한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더 나은 면역원성을 입증했고, 이를 메타분석 했을 때 플루아드 백신이 기존 백신에 비해 14% 정도 우월한 예방효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심혈관 합병증 예방효과 또한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성 프로파일의 경우 다양한 문헌을 고찰할 결과 MF59 면역증강 백신의 부작용 발생률이 기존 백신과 유효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루아드 3가와 4가 백신의 안전성을 평가한 비교 임상에서도 유사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여주었다.

>> 미국·영국·호주에 이어 한국도 ‘플루아드 쿼드’ 우선접종 권고

플루아드 쿼드의 고령층 우선 권고는 기존 백신 대비 면역반응을 강화한 플루아드 쿼드의 임상적 이점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8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하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65세 이상 성인에게 우선 권고되는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에 플루아드 쿼드를 포함시켰으며 미국 외에도 영국과 호주 등에서도 65세 이상 성인에게 면역반응을 강화한 백신을 접종할 것을 우선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플루아드 쿼드 출시와 함께 대한감염학회가 올해 8월 ‘2023년 성인 예방접종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고면역원성 인플루엔자 백신을 우선 접종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 ‘플루아드 쿼드’ 고령층 맞춤 프리미엄 독감백신

65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기존 인플루엔자 백신의 낮은 효능을 고려했을 때 고면역원성 백신 접종이 중증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입원, 합병증 발생과 사망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겠다.

플루아드 쿼드는 국내 백신 중 유일한 고면역성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20년 이상의 실사용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65세 이상 성인에서 높은 백신 효능을 입증했다. 플루아드 쿼드 접종을 통해 인플루엔자 질병부담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