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사이테크(Sci-tech) 선도기업 그래디언트(대표이사 이기형)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엔비포스텍(대표 박준원)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23.1%를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엔비포스텍은 포스텍 화학과 출신 박준원 교수가 2008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원자힘 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 이하 AFM)을 통해 유전자 증폭 없이도 혈액 속 암 유전자를 찾아내는 액체생검 개발업체다. AFM 기반 액체생검 기술은 높은 민감도를 자랑해 혈액 내 세포유리DNA(cfDNA)에서 단일 바이오마커를 검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조직을 떼어 검사하는 조직생검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검사가 가능해 암환자의 재발 및 치료 모니터링에 유용하다.

AFM 기술은 소량의 혈액에서 BRAF V600E 변이 유전자를 민감하게 검출해 재발률이 높은 갑상선암의 재발 여부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또한 피부 흑색종, 전이성 대장암, 비소세포암 및 소아 중추신경계암 등 다양한 악성종양의 치료 과정 중 모니터링 수단으로써 치료 효과를 증대할 수 있어 검사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디언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엔비포스텍의 AFM 기술이 국내외 임상 및 시장성 검증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바이오 연구 분야에서의 정밀진단 기술 활용 등 양사 간의 긴밀하고 포괄적인 사업 파트너링을 구상 중에 있다.

그래디언트 바이오WG 이진근 그룹장은 “엔비포스텍이 보유한 AFM 기술의 높은 가치와 정밀진단 사업의 미래지향성을 보고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이번 투자가 그래디언트의 정밀진단 시장 진출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비포스텍 박준원 대표는 "지난 20여 년간의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AFM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 기술은 유전자와 마이크로 RNA, 단백질 바이오마커들을 매우 세밀하게 정량할 수 있고, 증폭 없이도 PCR보다 민감하게 검출이 가능해 암과 각종 질병 진단에 유용한 기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자사의 기술을 세계 의료진단 무대에 올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그래디언트는 지난해 4월 국내 최초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인터파크를 매각하고 사명을 변경한 후 새롭게 출범한 기업이다. 사이테크 선도기업을 지향하는 그래디언트는 첨단 과학 기술 기반 기업을 발굴, 육성, 지원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공헌하고 있고 바이오, 에너지, IT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