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 쓰리빅스(대표 박준형, 남궁현)는 질병청이 주관하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통합 데이터베이스 및 홈페이지 구축’ 학술연구용역사업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오는 2024년 3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국가 차원에서 인체의 장, 구강, 피부, 호흡기, 생식기 마이크로바이옴 샘플에 대한 데이터 표준화를 마련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프로젝트다.

쓰리빅스는 이번 사업에서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정보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클라우드 기반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 표준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해 다학제 간 연구 인프라의 활성화를 추진하며 임상검체 및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기반 데이터 정보 수집과 분석 기능을 개발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서식하는 세균, 바이러스 등 각종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한다. 인간에 비해 미생물의 유전체가 갖는 유전자는 200배가 많아 '제 2의 유전체'로 불린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질병치료 및 건강 증진과 상관관계가 밝혀지면서 다방면 산업에서 이를 활용한 치료제, 화장품, 건강 보조식품 등이 개발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및 치료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투입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전세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정부에서도 총 4000억원 규모 마이크로바이옴 기술개발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질병청에서도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투자비를 지속적으로 증액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청은 ‘병원 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사업(5년)’에 499억원을 배정했다.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는 “쓰리빅스의 바이오 데이터 수집, 정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인체-질병 관련 통합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와 분석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가 주도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쓰리빅스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활용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연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를 출시하고 아마존웹서비스에 유전체 분석 플랫폼 상업용 버전을 론칭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LG전자와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화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바이오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