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박한성 원장
사진. 박한성 원장

부정교합의 유형 중 하나인 개방교합은 위턱과 아래턱에 위치한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치아는 음식물 섭취의 첫 걸음인 저작 기능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외모의 완성이라 불릴 만큼 심미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녔기에 개방교합은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 모두에 악영향을 미치는 개방교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치과에서 시행하는 비발치 묘교정을 들 수 있다. 묘교정은 치아의 수직 이동과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발치를 하지 않고 개방교합, 무턱, 주걱턱, 안면비대칭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묘교정의 핵심은 환자 개인별 맞춤에 있다. 평균치에 근거해 만들어진 와이어가 아닌, 환자 개인의 구강에 알맞은 와이어 형태를 통해 교정한다. 환자는 이 같은 맞춤 방식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만족스러운 교정을 기대해볼 수 있다.

이외에도 비발치 교정법 묘교정은 치아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위턱과 아래턱의 교합을 맞추는 데 큰 역할을 하여 치아교정 마무리 단계에 많이 활용한다. 작은 어금니 발치 교정에 비해 치료 기간이 짧은 것도 특징이다.

묘교정을 비롯한 치아교정 및 치열교정을 위해 알맞은 치과를 찾는다면 다년간 임상경험과 검증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소속된 곳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특히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개방교합 교정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는 게 중요하다.

치아는 기능적으로도 심미적으로도 무척 중요한 부분임과 동시에 신경다발이 위치한 민감한 부분이기도 하므로 본격적인 교정에 앞서 정밀한 진단과 분석이 필수다. 묘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처음부터 끝까지 활용하는지 여부와 교정 기간 상담에도 최선을 다하는 곳인지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한다.

글. 서울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