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일동제약 R&D 전담 자회사 ‘유노비아(YUNOVIA, 대표 서진식 · 최성구)’가 11월 1일을 분할 기일로 공식 출범했다.

유노비아 초대 대표이사는 서진식 사장(전 일동제약 COO, 사진 왼쪽)과 최성구 사장(전 일동제약 연구개발본부장, 사진 오른쪽))이 각자대표로 취임해 회사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출범과 함께 유노비아는 기존 신약 프로젝트 및 파이프라인에 대한 개발 진행은 물론, 투자 유치, 오픈이노베이션, 라이선스 아웃 등 사업 전략을 병행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유노비아는 ▲대사성 질환 ▲퇴행성 질환 ▲간 질환 ▲위장관 질환 ▲안과 질환 등의 분야에서 6~7개 핵심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이외 ▲암 ▲심혈관 질환 ▲신경·정신계 질환 ▲감염성 질환 ▲폐·호흡기 질환 등 영역에서 진행 중인 신약 연구 과제들을 비롯해 플랫폼 기술,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까지 포함하면 약 25개 파이프라인을 갖췄다.

이 중 특히 2형 당뇨와 비만 등을 겨냥한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대사성 질환 신약 후보물질 ‘ID110521156’과 퇴행성 질환 하나인 파킨슨병 치료제로 개발 중인 A1·A2A 수용체 길항제 ‘ID119040338’은 다수 글로벌 업체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노비아는 유망 파이프라인에 대한 임상개발 진행과 더불어 후보물질 단계에서 조기 라이선스 아웃, 오픈이노베이션 등을 추진해 수익 창출은 물론 투자 유치, 제휴 파트너 확보를 통해 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유노비아 관계자는 “유노비아는 일동제약에서 다져온 풍부한 R&D 역량과 자산을 이어 받아 준비된 상태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며 “경쟁력 있는 유망 파이프라인을 앞세워 지속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가진 R&D 전문 회사로 자리매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