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모형진 의학박사
사진. 모형진 의학박사

요실금은 여성을 힘들게 하는 단골질환으로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이다.

유병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40% 정도가 요실금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과민성 방광인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운 느낌이 들기 때문에 물을 잘 먹지 않게 돼 정상인보다 소변 농도가 짙다. 이런 경우 위생과 청결에 문제가 돼 방광염, 질염 등 여성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다.

요실금은 크게 복압성, 절박성, 혼합성 요실금으로 나눠진다. 이 가운데에 가장 많은 복압성 요실금은 요도의 지지 구조인 골반 근육 약화로 발생하며 임신, 분만, 수술, 비만, 천식, 폐경 등이 원인이 된다.

케겔운동과 같은 골반 근육 및 질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과 복부 비만을 줄이고 코어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을 병행해 장기간 꾸준히 운동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하지만 케겔운동은 입구 근육만 강화시키고, 실제 공기가 들어차는 공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예방효과는 제한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실금 증상의 원인이 근육 이완이나 호르몬 영향 때문인지, 질 점막의 탄력 저하 등 여러 차원에서 심층 진단할 수 있는 의료진에게 진료와 상담을 먼저 받는 것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 과정을 통해 경중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내 상태에 딱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 방광과 요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과 함께 요실금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수술을 겸하는 것이 좋다. 인체에 무해한 요실금 테이프를 질을 통해 요도 아래에 설치해 요도를 정상적인 위치로 고정시켜주는 TOT(Trans-Obturator Tape) 슬링 삽입술은 수술 후 기침이나 재채기 시에 복부에 압력이 와도 요도를 지탱시켜 소변이 새지 않도록 도와준다.

TOT(Trans-Obturator Tape) 슬링 삽입술은 환자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는 수술법이 바로 TOT수술법인데, 이는 수술시간이 짧고, 입원이 필요 없으며, 통증도 거의 없어 국소마취만으로 요실금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배뇨곤란, 방광천공 등의 부작용이 적은 것도 큰 특징이다.

글. 포도여성의원 대표원장 모형진 의학박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