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근혜 원장
사진. 이근혜 원장

한국인은 갸름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 이에 따라 가지런하고 바른 얼굴형을 위해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많은데, 양악수술의 경우 절개가 이뤄지므로 감염이나 통증, 출혈, 잇몸 조직의 상처 등 다양한 부담이 따른다.

얼굴형에 변화를 주기 위해 반드시 양악수술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 성인이더라도 비수술로 얼굴형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주걱턱, 안면비대칭이 있는 경우 비수술 교정치료를 이용하여 충분히 얼굴형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아래 치아들이 정상적인 교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경우 치아의 잘못된 맞물림으로 인해 아래턱의 위치가 변형되고 이로 인해 주걱턱이나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가진 환자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턱의 위치를 건강하게 맞춰준다면 비 수술 얼굴형 교정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안면 비대칭의 경우 심각한 비대칭을 느끼지만 어디에서 치료 받을 지 몰라 치료를 망설이기만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혹시 나의 경우 치과적 문제는 없는지도 체크해보아야 한다.

주걱턱도 마찬가지다. 주걱턱의 경우 의외로 간단한 교정으로 얼굴형의 변화를 많이 가져올 수 있는 경우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해야 한다는 막연한 불안함으로 치료의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얼굴형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경우 정보가 부족한 일반인의 경우 양악수술부터 해야 한다는 두려움에 치료를 미루곤 한다. 그러나 뼈의 위치나 틀어진 차이가 아주 큰 경우가 아니라면 많은 케이스에서 수술을 거치지 않고 치아교정을 통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을 이용한 비 수술 치료는 양악수술처럼 수술의 과정이 없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이나 치료비용의 부담이 적다. 또 수술에 따른 여러 부작용에 대한 고민도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얼굴형의 문제를 고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성인 비수술 얼굴형교정은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이 우선돼야 한다. 틀어진 얼굴형이나 안면비대칭, 주걱턱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판단하여 체계적으로 치아와 골격, 턱관절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글. 워싱턴치과교정과치과의원 이근혜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