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최근 남현희를 상대로 '가짜 임신테스트 사기 행각'을 벌인 '전청조 사태'가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특히 식약처는 전청조 사태가 번지는 사이 '가짜 임신 테스트기'의 해외 직구 차단을 위해 수입 통관을 금지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팜뉴스 취재 결과, '가짜 임신 테스트기' 제품이 쿠팡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심지어 식약처는 "차단할 계획"이라고 황당 해명까지 했다. 그 전말을 단독 보도한다. 

지난 27일 식약처는 "임신진단 테스트기는 식약처 인증 제품만 사용하세요"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하면서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약처(처장 오유경)가 인증한 ‘임신진단 테스트기’만을 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문제가 된 가짜 임신진단 테스트기가 해외 직구로 국내 유입되지 않도록 관세청과 협업해 중점 관리 대상 물품으로 지정하고 수입 통관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전청조가 가짜 임신테스트기 결과를 토대로 남현희를 상대로 벌인 사기 행각이 세간에 알려진 바로 직후였다. 

하지만 팜뉴스 취재 결과, 식약처는 이른바 '전청조 테스트기'를 특정조차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 혁신진단기기정책과 관계자는 30일 "전청조가 실제로 사용한 제품을 알고 조치했느냐"라는 취재진 질문에 "전체적으로 임신 진단 테스트기에 대해서 한 것"이라며 "그 제품인지는 알기 어렵다"고 답했다. 

식약처가 지난 27일 배포한 보도자료 대목.
식약처가 지난 27일 배포한 보도자료 대목.

더욱 심각한 사실은 식약처가 "가짜 임신진단 테스트기가 해외직구로 국내 유입되지 않도록 수입 통관을 차단했다"는 대목이다. 

먼저 "식약처가 수입 통관을 차단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 수입 통관을 차단하겠다는 내용이지, 수입 통관 차단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마치 관세청과 협력해서 수입통관을 이미 차단한 것처럼 발표했느냐"라는 취재진 지적에도 식약처측은 "관세청과 함께 중점 관리 대상 물품으로 지정했다는 것"이라며 "발표 시점에 지정을 해서 지금은 차단하고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그렇게 하겠다는 얘기"라고 재차 밝혔다.

하지만 식약처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수입 통관을 차단했다" 대목이 분명히 나온다.

때문에 연합뉴스, 한겨레신문 등 주요 통신사와 일간지는 대대적으로 "식약처가 전청조가 사용한 가짜 임신진단테스트기를 차단했다"고 일제히 보도한 상황이다. 

이뿐이 아니다. "해외 직구로 국내 유입되지 않도록" 조치했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인터파크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짜 임신테스트"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외 직구 제품 목록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마음을 먹으면 언제든지 해외직구 사이트와 연계된 국내 쇼핑몰을 통해 가짜 임신테스트기를 구매할 수 있다.  

그런데도 식약처 관계자는 황당 해명을 이어갔다. 식약처 관계자는 "어차피 해외 사이트라서 차단을 해도 또 생긴다"며 "사이트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들에 대해 조치를 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짜 임신테스트기가 해외직구를 통해 국내에 들어오는 통관을 막겠다는 뜻"이라며 "물건이 들어오면 손에 쥐어야 쓸 수 있는 것인데 그것을 차단하겠다는 얘기다. 관세청이 물건을 통관시켜주는데 협업을 해서 그 물건이 못 들어오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쿠팡 판매 목록의 가짜 임신 테스트기2
쿠팡 판매 목록의 가짜 임신 테스트기

하지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공분이 일고 있다. 직장인 A 씨(38)는 "아무것도 안 해놓고 마치 이미 수입 통관을 막은 것처럼 발표했다는 사실에 놀랐다. 저도 깜빡 속았다"며 "그렇다면 앞으로 하겠다고 해야지, 이미 어떤 조치를 한 것처럼 발표한 것인가, 이는 이슈를 이용해 없는 성과를 만들어 국민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밝혔다.

약업계 관계자도 "전청조 사태가 이슈가 된다고 해도 성과 자랑에는 '정도'가 있다"라며 "쿠팡에서도 여전히 해외 직구가 가능하고 전청조가 사용한 제품인지조차 모르면서 마치 식약처가 일종의 역할을 했다는 식으로 발표했는데 국민 세금을 받는 국가기관이 이래서는 안 된다"고 성토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