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부족, 서울 빅5 병원 쏠림 현상, 공중보건의 공백 발생 등 필수의료 영역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이 '의사 인력 부족'에 기인한다는 국회 지적이 나왔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여의도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 128명에서 2022년 62명으로 줄어들었고, 전공의가 아예 '0명'인 병원도 13곳으로 집계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미숙아로 태어나거나 선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한다"라며 "현재 소아과 전공의들이 부족한 이유는 신규의사의 '절대수'가 부족해서다. 의대 정원을 확대해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방 의료 인프라가 열악해 서울로 원정진료를 받은 국민들이 1년에 100만명에 이른다"라며 "이번 국정감사를 준비하면서 제보를 받았는데 '환자촌'이란 단어를 접했다. 암이나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서울 BIG 5 병원에 입원을 할 수는 없으니 병원 근처 고시원에서 거주하며 치료를 받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어린 소아암 환자나 70대 고령 환자들이 의사들한테 고작 3~5분 정도의 진료를 받기 위해 환자촌에 집중적으로 거주하고 있다"라며 "이는 단순히 BIG 5 병원 선호현상이라기 보다는 지방의 의료 인프라 취약으로 중증 환자들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서울로 올라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필수의료 부족과 관련해 전국적으로 공중보건의사들의 숫자도 심각한 수준이다"라며 "10년간 공보의 숫자가 500명이 줄었다. 표면적으론 공보의 기피현상으로 보이지만 같은 기간 동안 지방의 치과의사나 한의사의 숫자는 많이 늘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보건소 및 보건지소의 30% 가량에서 공보의 인력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의사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발생한 것이다. 지방에서 산다는 이유로 차별 받아도 된다고 (장관은)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의사 절대수가 부족한 것도 있지만, 지역간 편차가 큰 것도 중요한 점이다"라며 "정부는 의사 정원 확대와 함께 인프라 확충, 정당한 보상, 근무여건 개선들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