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재희 원장
사진. 이재희 원장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면서 건강을 위해 등산이나 여러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지 않는 운동이나 무리한 운동량을 요구하는 과격한 스포츠를 할 경우, 각종 부상이나 인대, 근육 등의 손상을 유발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인 골프나 테니스 등을 무리하게 했을 경우에는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과 힘줄로 이뤄져 있어 어깨뼈와 위 팔뼈를 연결하며 어깨관절 운동에 관여한다. 이러한 회전근개가 반복적인 충격이나 마모로 인해 손상을 입는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50~60대의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어깨 사용이 많은 레포츠를 즐기는 젊은 층이 늘면서 환자의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또 흔히 말하는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한다. 두 질환 모두 어깨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오십견의 경우 팔을 스스로 들어올릴 수 없는 것은 물론, 다른 팔의 도움을 받아 들어올리기도 힘들다.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통증에도 불구하고 팔을 움직이는 것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면 팔을 뒤로 젖히는 등의 특정 운동 시 통증이 발생하거나, 팔의 힘이 떨어지기도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다른 관절질환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로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파열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봉합이 필요할 정도로 연골과 힘줄의 손상이 크다면 수술치료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보존적 치료를 꾸준히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관절내시경 회전근개봉합술은 회전근개를 구성하는 힘줄 중 일부 혹은 여러 힘줄이 완전히 파열된 경우 시행하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에 어깨 및 목의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생활습관이나 수시로 관절 운동 상태를 체크해 뻣뻣하게 굳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관절내시경 회전근개 봉합술은 내시경이 부착돼 있는, 길고 가는 관 형태의 관절경을 관절 안에 삽입한 뒤, 관절경 주위에 수술기구를 넣어 손상 부위를 봉합해주는 것이다. 치료 시 관절경을 삽입하는 부위만 1cm 미만으로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나 감염, 합병증 등의 우려에서 자유롭다.

글. 동대문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이재희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