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제약·바이오 분야에도 AI 기술 도입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신약개발 전문 벤처기업과 AI 전문기업들이 국내 AI 신약 개발 활성화와 이를 통한 국산 신약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안전성평가연구소(소장 정은주)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인공지능(AI)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우연)는 초격차 바이오헬스 참여기업과 AI신약개발 전문기업이 참여하는 ‘AI신약개발 기술 교류회’를 18일 13시(등록) 한국제약바이오협회 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그간  대기업과 전문연구기관 등이 주로 활용해 오던 것과 달리 신약개발 및 AI기술 분야 전문 벤처기업들 기술 교류와 활용을 위한 논의 장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초격차 신산업분야 바이오헬스기업은 정부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등 신산업 분야 기술기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5년간 민관 합동으로 2조원 이상을 지원하는 정책 프로젝트에 선정돼 R&D, 사업화, 정책자금, 수출 지원 등 집중 지원을 받고 있는,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유망창업기업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AI신약개발협의회는 AI신약개발기술 발전과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29개 대표 AI신약개발 전문기업이 참여해 ▲민관협력 AI 신약개발 연구 프로젝트 추진 ▲정부 정책담당자 초청 정례 간담회 개최 등 국내 AI 신약 개발 오픈이노베이션을 주도해 왔다. 

신약개발은  평균 10년 이상 연구개발 기간과 약   2~3조 원이 넘는 비용에도 불구하고 실패 확률이 92%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반면, 반면  AI 기술은 신약 개발 과정에 드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단축해주는 특장점에 힘입어 최근 국내외 제약사들의 AI 신약 개발 경쟁을 더욱 치열해 지는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 시장 규모가 매년 40%씩 성장해 2024년 40억 달러(약 4조 7,5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AI 신약 개발 활성화를 위해 무엇보다 신약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제약사 등 바이오벤처기업과 AI 기술을 연구하는 AI 전문기업 간 협업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업계 내  AI기술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신약개발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 소개 ▲ 전문기업들 AI후보물질 발굴 사례 ▲바이오벤처기업과 AI기술전문기업 간 협업 방안 제안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또 행사 참여기업 간 네트워킹과 구체 협업 방안 모색을 위한 파트너링 행사와 더불어 울산바이오데이터팜 규제자유특구에서 진행하는 바이오데이팜 사업 소개도 진행된다.

AI신약개발협의회 김이랑 회장은 “ AI 기술 전문인력과 인프라 등이 갖춰진 거대 제약사 등에 비해 바이오 벤처기업들 경우 AI 기술 접목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활용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 이번 행사가 국내 신약개발 산업계내 AI 기술 오픈이노베이션 실질적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