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대한종양내과학회(이사장 안중배, 이하 학회), 대한항암요법연구회(회장 장대영, 이하 연구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진흥원)과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이하 암센터)가 9월 8일 종양학 정밀의료 임상연구 파트너십을 기존 3개에서 10개 회사로 확대했다.

 정밀의료 콘소시엄은 긴밀한 산-학-관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맞춤 치료법을 제공하고, 암 정밀 진단기법 및 치료약제 개발로 선순환될 수 있는 정밀의료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결성됐다.

 파트너십에는 2022년부터 약제와 검사법을 제공, 협력해 온 한국로슈, 한국로슈진단과 루닛에 이어 보령, 삼성바이오에피스, 한국노바티스, 한국다케다제약, 암젠코리아, 에이비온, 지놈 인사이트가 협력 기업으로 합류했다.

파트너십은 2020년부터 진행해온 '진행형 고형암 환자 유전체 변이 근거 약물치료' 연구 (KOSMOS)에서 시작돼 2022년 9월 확대 개시된 KOSMOS-II 연구로 이어져 진행되고 있다. 정밀의료 임상연구와 공공 임상 유전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개인 맞춤형 암 치료발전 기여가 목적이다.(KOSMOS: KOrean precision medicine networking group Study of MOlecular profiling guided therapy based genomic alternations in advanced Solid tumors)

정밀의료 약물치료 확대연구(KOSMOS-II)는 국립암센터 암정복 과제 지원으로 수행되고 있는 국책 연구다. 대한 종양내과학회에서 구축한 다학제 협의체인 분자 종양 보드에서 환자 차세대 염기서열분석 (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검사 결과를 해석해 최적 맞춤 치료와 임상시험을 추천하고 여기서 얻어진 임상 실사용데이터 (RWD, Real World Data)를 중장기적으로 수집한다. KOSMOS-II 연구는 맞춤치료 및 임상시험약제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고 바이오마커를 발굴하며 데이터를 축적하는 정밀의료플랫폼으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KOSMOS-II는  진행성 암환자 1,000명 모집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환자 374명을 등록했다. 국립암센터는 암정복 과제를 통한 연구비 지원 외, 국내 다양한 NGS 결과와 임상정보를 통합해 고품질 정밀의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국로슈, 보령, 삼성바이오에피스, 한국노바티스, 한국다케다제약, 암젠코리아, 에이비온은  특정 희귀 암유전자 이상을 보이는 진행성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밀의료 임상연구에 약제를 지원하게 된다. 지놈 인사이트는 전장 유전체 분석법을, 루닛은 인공지능 병리 분석 솔루션을, 로슈 진단은 분자종양보드 플랫폼을 제공한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정밀의료 콘소시엄에 참가를 희망하는 국내외 제약사를 비롯한 관련 기업들을 모집해 학회, 연구회와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파트너십은 프로젝트 참여를 원하는 기업에 열려  있다.

콘소시엄 측 관계자는 " KOSMOS-II 임상연구는 암 임상연구 기관인 대한항암요법연구회를 주축으로 산하 31개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고, 기존 10개 약제에 더해 추가로 다섯 개 임상시험을 진행함으로써 정밀 맞춤 치료로 연계 확률을 높이게 됐다"며 "또 전장 유전체 검사법과 디지털 병리를 통해 향후 새로운 표적 발굴과 정밀의료 암 진단. 치료법을 개발 할 수 있는 2차 연구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