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보로노이(대표 김대권, 김현태)가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오픈이노베이션 비즈니스를 본격화한다.

보로노이는 창업 초기부터 국내 최대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해 온 AI 신약개발 플랫폼에 대한 다각도 검증을 최근 완료, 앞으로 AI 신약개발 오픈이노베이션을 공식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보로노이는 이날 파이프라인 후보 물질 최적화(Lead Optimization)와 관련한 AI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김현태 보로노이 경영부문 대표는 " 공동연구기업은 보로노이 AI 플랫폼을 활용해 빠른 속도로 선택성(Selectivity)과 뇌혈관장벽(BBB)투과도가 높은 후보물질을 도출할 수 있다"며 "보로노이는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도출한 파이프라인 지분 확보로 수익성을 높이는 한편 연구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보로노이에 따르면  국내 최대 규모인 연 4,000여개 물질 합성과 연 1만 8,000두 동물 실험을 통해 그동안 수백만 개 실험 데이터를 확보하면서 동종 분야 세계 10위권 수준 물질 특허 출원을 동시 진행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물질 발굴, 특허성 판단, 합성 가능성 분석, 약물성 개선 진단, 후보 물질 최적화 등 신약개발 모든 프로세스에 AI를 접목한 플랫폼 '보로노믹스'를 완성해 왔다.

보로노이는 2020년 이후 글로벌 제약사 4곳을 포함한 파이프라인 총 5건 기술이전에 성공했다. 또 다음달 세계폐암학회(WCLC)에서 VRN11 약효와 뇌투과도 100% 데이터 전임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0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도 기술이전 파트너 오릭사 임상 1상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보로노이 관계자는 "최근 미국 등에서 오픈이노베이션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공식적으로 AI신약개발 오픈이노베이션 계획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