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이 24일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창립 10주년 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성장 로드맵을 담은 '비전 2030'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간담회에서 서범석 대표는 기존 암 진단 및 치료를 위한 'AI 솔루션' 개발사업에 이어 AI 기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사업에 신규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루닛은 암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해 데이터-인공지능 선순환 생태계(Data-AI Flywheel Ecosystem)를 활성화하고, 환자 데이터를 통합하는 AI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율형 AI(Autonomous AI), 전신 MRI(Whole-body MRI)와 같은 차세대 암 정밀진단 신제품 개발과 최적 암 치료를 위한 다중체학 바이오마커(Multiomics Biomarker) 개발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루닛에 따르면 우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의료 빅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AI 플랫폼' 개발사업에  진출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 검진센터, 지역거점 병원, 임상시험 기관, 암센터 등에서 암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도화된 AI 학습 모델을 통해 정밀 분석할 예정이다. 이후 의료 데이터를 의료기관 시스템에 직접 설치해 관리하는 통합형 AI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AI가 스스로 진단하는 '자율형 AI' 제품 개발에도 나선다. 루닛은 향후 AI 판독 정확도가 100%에 가까워 자율형 AI가 독립적으로 영상을 판독하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고 보고, 관련 제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루닛은 발병률이 높은 5대암을 기준으로 조성된 검진 환경 외 전체 암종 절반은 검진 조차 하지 않는 점을 감안할 때, MRI와 AI 결합을 통해 현재 검진 시스템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암종을 검진 체계로 편입해 모든 암을 조기에 발견한다는 계획이다. 

모든 종류 항암제 다루는 바이오마커 개발에도 박차를 다한다.

이를 위해 루닛은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활용도를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에는 3세대 항암제인 면역항암제 대상 바이오마커 개발에 집중해 왔다면, 향후 4세대 항체약물접합체(ADC)로 범위를 넓혀 나갈 방침이다. 또 멀티오믹스(Multiomics, 다중체학) 방식을 적용해 최적 암 치료를 위한 멀티오믹스 바이오마커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루닛은 루닛 스코프를 기반으로 신약후보 물질을 발굴함으로써 신약개발 기업으로변모를 꾀하고 있다. 루닛은 유망한 신약개발 후보 물질에 루닛 스코프를 적용해 긍정적 결과가 도출되면 이에 대한 기술이전(License-in)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후 직접 개발해 상업화하거나 대형 제약사에 기술수출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루닛은 글로벌 의료AI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 기업이 특히 강점을 갖고 있는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전 세계 의료기관 의료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암 환자 생존율을 높여 'AI를 통한 암 정복'이라는 창업 정신과 기업 철학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