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항체 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각자대표 박영우·장우익)는 에이비켐바이오(대표 정진현)와 항체-약물 접합체(ADC) 항암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 제휴 협약을 22일 체결했다.

업무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다방면에 걸쳐 업무 협력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는 ADC와 항체 발굴, 항암제 개발 등을 공동 연구한다. ADC는 항체와 약물을 연결 물질 ‘링커(Linker)’로 결합해 원하는 부위의 암세포를 정밀 타격하는 항암 기술로, 효능이 높고 약물 독성은 낮아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에이비켐바이오는 정진현 서울대학교 교수가 2021년 1월 설립한 ADC 개발 전문 바이오 벤처 기업으로, 링커 시스템 단순화로 합성 수율 및 안정성을 높인 링커 플랫폼과 ADC 합성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에이비켐바이오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항체 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으로, 완전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max®-ABL’과 항체 엔지니어링 기술 ‘Ymax®-ENGENE’,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ALiCE’ 등 여러 핵심 기술과 PD-1 항체를 기반으로 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아크릭솔리맙(YBL-006)을 포함해 8개의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다.

또 2020년 12월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공동개발한ADC 후보물질 YBL-001(LCB67)을 미국 바이오 기업 픽시스 온콜로지에 기술수출했다. YBL-001은 레고켐바이오가 2016년 와이바이오로직스로부터 도입한 DLK-1 항체에 ADC를 적용한 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항체 개발 분야에 특화된 와이바이오로직스 항체 신약 개발 플랫폼과 에이비켐바이오 링커 플랫폼과 ADC 합성 기술력을 접목해 ADC 개발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전략적 파트너십 협력을 통해 ADC 후보물질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