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인도에서는 한국 문화의 영향과 함께 화장품 산업이 급속히 확대되면서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인도시장의 성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인구가 많은 인도 시장의 성장은 수출국 다변화로 중국 수출 감소를 메우고 있는 국내 화장품 업계에 큰 도움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KOTRA 인도 첸나이 무역관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LG생활건강 페이스샵,  토니모리 등 한국 마스크 팩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스킨케어 시장에서 주로 수익은 페이셜크림, 페이스 마스크, 시트 마스크, 자외선 차단제 등과 같은 제품을 포함하는 페이스 케어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 수요도 페이스 마스크 부문에 집중된다. 소셜 미디어의 영향과 한국 문화 및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잦은 노출이 인도에서 페이스 마스크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로 볼 수 있다.

글로벌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2021년 1467억 달러로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6.7% 성장해 2031년에는 273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페이스 마스크 시장은 2022년에는 1억9500만 달러였으며 이후 2023~2033년 동안 연평균 8.76% 성장하며 4억1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스킨케어 시장의 매출은 2023년에 80억7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 시장은 매년 3.1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 커져

최근 대기오염, 먼지 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페이스 마스크와 같은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이러한 관심의 증가는 향후 몇 년간 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들은 페이스 마스크를 쉽고 편리한 스킨케어 방법이라고 여기고 있어, 점점 많은 인도인이 페이스 마스크 제품을 찾고 있다.

빠르게 확장되는 화장품 산업과 허브 및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는 것도 페이스 마스크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특히 인도의 젊은층은 소셜 미디어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받고 얼굴 미용에 큰 관심을 가져 페이스 마스크를 적극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여성들은 교육 수준이 높아지면서 일하는 여성 인구가 증가하고,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개인 미용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다만 1회용 면 마스크는 재사용이 불가능하고 바로 버려야 하는 점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인도인들에게는 거부감이 있다. 또한, 피부 알레르기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기회가 없어 페이스 마스크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인도 구매자들은 구매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접근성의 어려움은 시장 확장성에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페이스팩, 스크럽, 세럼등과 같은 대체제품들은 페이스마스크가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어 위협 요소이다.이러한 대체 제품은 모두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페이스마스크는 한번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으로 보인다.

이니스프리⸱페이스 샵⸱토니모리 등 한국 제품 인기

인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제품은 이니스프리, 페이스 샵, 토니모리 등이다.

이니스프리(Innisfree)는 BB 및 CC 크림, 쿠션 기술, 메이크업, 페이스 마스크와 같은 제품을 단순한 제품에 대해 화학 물질이 없는 고품질로 광고한다. 100% FDI 승인을 받아 인도에 진출한 최초의 회사로 올해 뭄바이에 두 개의 매장을 더 열 계획을 가지고 있다. 주요 타겟 고객은 순수하고 천연 제품을 선호하는 대학생 및 젊은 직장인이다. 인도에서 연간 58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확인된다. 인기 제품으로는 이니스프리 마이 리얼 스퀴즈 아사이베리 마스크, 이니스프리 마이 리얼 스퀴즈 오이 마스크, 이니스프리 마이 리얼 스퀴즈 무화과 마스크 등이 있다.

더페이스샵은 시트 마스크로 다양한 제품군과 인도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다. 인도에서 판매를 처음으로 시작할 때는 니카, 아마존 등과 같은 이커머스 사이트에 입점했고, 그 후 오프라인 매장에도 공급하기 시작했다. 인기 제품으로는 더페이스샵 리얼 네이처 라이스, 더페이스샵 리얼 네이처 카렌듈라, 더페이스샵 리얼 네이처 시어버터 등이 있다.

토니모리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퍼스널케어 제품을 제공하는 뷰티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재미있고 기발한 포장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또한 저렴한 범위의 제품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Nykaa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출시하고 점차 다른 이커머스 사이트로 확장했다. 인기 제품으로는 TONYMOLY I'M Seaweed, TONYMOLY I'M Rice, TONYMOLY I'M Red Wine 등이 있다.

Nykaa Skin Secrets⸱Garnier Skin Naturals 등과 경쟁

한국 마스크팩과 경쟁하고 있는 제품은 Nykaa Skin Secrets, Garnier Skin Naturals, 힌두스탄 유니레버 등이다. 

Nykaa Skin Secrets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시작해 이후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유튜브 광고로 확장하는 형식으로 제품 홍보 전략을 구사했다. 시장 점유율은 인도 화장품 및 스킨케어 시장에서 38%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인기 제품으로는 Nykaa 스킨 시크릿 티트리 + 알로에 베라, Nykaa 스킨 시크릿 구스베리 + 파파야, Nykaa 스킨 시크릿 허니 + 라벤더 등이 있다.

Garnier Skin Naturals(가르니에 스킨 내추럴)은 가격 전략에 중점을 두어 시장에서 고급스럽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포지셔닝했다. 시장점유율은 인도 페이스 케어 시장에서 약 8%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 제품으로 주요 제품으로는 사쿠라 화이트 페이스 세럼 시트 마스크, 하이드라 밤 그린티 페이스 세럼 시트 마스크, 블랙 세럼 마스크 퓨어 차콜 등이 있다.

힌두스탄 유니레버(Lakme India)의 ‘Lakmé(락미)’는 인도 여성에게 메이크업을 소개한 인도 최초의 화장품 브랜드로 65년 이상 인도 뷰티 전문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다양한 미용 제품과 피부 관리 제품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모두 사용해 제품을 홍보한다. 광고 캠페인은 텔레비전, 신문 및 광고판을 통해 광고되고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활용한다. 인도 시장에서 25%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인기 제품으로는 락미 블러쉬(Blush) & 글로우(Glow) 시트 마스크, 수박/락미 블러쉬 & 글로우 시트 마스크, 레몬/락미 블러쉬 & 글로우 시트 마스크 등이 있다.

KOTRA 인도 첸나이 무역관은 “바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으면서도 지친 피부를 관리하는 페이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최근 유기농 제품의 좋은 이미지로 인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해 인도에 진출하고자 하는 관련 회사들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유기농 및 천연 재료에 집중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 저가 가격대의 제품을 선보여 고객을 새로운 브랜드로 끌어들이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부분의 소비자가 퍼스널 케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 의존하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 채널에도 집중하고 K-pop 문화 등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