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한미약품이 전 세계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GLP-1(Glucagon like peptide-1) 계열 비만치료제를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해 한국에서 출시하기 위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한미약품은 자사 독자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를 적용해 일주일에 한번 투여하는 주사 제형 대사질환 치료제로 개발해 온 ‘에페글레나타이드를’ 비만치료제로 적응증을 변경해 출시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지난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 3상 진행을 위한 임상시험계획 승인 신청서(IND)를 제출했으며, 식약처 승인 이후 본격적인 상용화 개발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2015년 글로벌 제약기업 사노피와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한 신약후보 물질로, 이후 사노피는 대사질환 환자 6,000여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 3상 5건을 진행해 오다 2020년 6월 계약 권리를 한미측에 반환했다. 

반환에도 불구하고 사노피는 이듬해인 2021년 6월 세계 최대 학회 중 하나인 미국당뇨병학회(ADA)에서 해당 임상 결과를 8개 주제로 나눠 구두 발표하며 에페글레나타이드 잠재력을 설명했다.  이 내용은 세계적 권위 학술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도 등재됐다. 

특히 에페글레나타이드는  환자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대규모 심혈관계 안전성 연구(CVOT)를 통해 주요 심혈관계 및 신장질환 사건 발생 위험도가 감소하는 사실이 확인되는 등 약물 다양한 혁신성이 입증됐다. 

지난 2021년 당시 ADA에서 영국 글래스고대학교 나비드 사타(Naveed Sattar) 교수는 “GLP-1 수용체 작용제인 에페글레나타이드가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저위험 및 고위험군 환자에서 혈당(glucose), 혈압 그리고 체중을 낮추는 가운데 주요 심혈관 및 신장질환 발생률을 안전하게 감소시켰다”고 발표했다. 

에페글레나타이드 잠재력을 확인한 한미약품은 이번에 비만약 개발 전략을 수립하면서, 에페글레나타이드를 한국인 비만 기준(체질량지수 25kg/㎡, 대한비만학회)에 최적화된 ‘한국인 맞춤형 GLP-1’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GLP-1 비만약을 시판한 글로벌 기업들이 체중 감소 비율 수치의 우월성을 경쟁적으로 발표하고 있지만, 이는 서양의 고도비만 환자에게 유익할 수 있는 수치"라며 " 한국 제약회사가 독자 기술을 통해 개발한 최초 GLP-1 비만신약으로서 한국인 체형과 체중을 반영한 ‘한국인 맞춤형 비만약’으로 개발한다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비급여 제품인 수입산 GLP-1 비만약들이 매우 고가인데다, 전 세계적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한국 시장 상륙 시점이 불투명한 반면, 회사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이들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시장에 제시할 수 있으면서도 안정적 공급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경제적인 한국인 맞춤형 GLP-1’이라는 개발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2010년 초반까지 시부트라민 성분의 개량신약 비만약 ‘슬리머’를 블록버스터 약물로 키워 낸 경험을 갖고 있다. 당시 한미는 탤런트 김희애 씨와 함께 하는 전국적 비만 치료 캠페인을 통해 ‘한국인에 맞는 건강한 체중 감량’의 중요성을 알려나갔다. 한미약품은 십수년 간 축적한 의약품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에페글레나타이드 상용화 이후 마케팅 전략들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한미약품 신제품개발본부장 김나영 전무는 “ 상대적으로 BMI 수치가 높은 서양인 환자들을 타깃으로 개발된 외국산 GLP-1 비만약들 보다 한국인에게 최적화 된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경쟁력이 더 우수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 에페글레나타이드 혁신적  잠재력이 대규모 글로벌 임상을 통해 이미 확인된 만큼, 한국에서 임상을 빠르게 진행해 가급적 빨리 국내 시장에 우선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에페글레나타이드 비만치료제 개발은 최근 한미그룹이 발표한 R&D 중장기 계획 중 ‘중기’에 해당하는 전략 중 하나로, 한미그룹은 이를 통해 창출한 자원을 혁신신약 R&D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GLP-1 유사체 기반 다양한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R&D 역량을 축적하고 있다. GLP-1에 글루카곤이 더해진 한미약품 ‘듀얼아고니스트’는 미국MSD에 기술수출돼 현재 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를 위한 글로벌 2b상이 진행 중이며, GLP-1과 GIP, 글루카곤을 동시에 활성화하는 트리플아고니스트 역시 NASH 치료 타깃 글로벌 2b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트리플아고니스트는 미국 FDA와 유럽 EMA, 한국 식약처로부터 특발성폐섬유증 등 여러 분야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