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구영회 기자(약사)]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삭센다(Saxenda)’와 ‘오젬픽(Ozempic)’이 자살충동과 자해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상반응이 보고돼 논란이 예상된다.

이 문제와 관련해 유럽의약청(EMA)은 조사에 착수하고 안전성에 관한 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부작용 논란은 아이슬랜드 보건당국의 부작용 사례 보고 후 촉발됐다. 아이슬란드 의약청이 리라글루타이드가 함유된 삭센다를 복용한 사람과 세마글루타이드가 함유된 오젬픽을 복용한 사람 중 2명이 자살 충동을 느꼈으며 다른 한 명은 삭센다를 복용하는 동안 자해 충동을 느꼈다고 밝힌 것.  

오젬픽과 삭센다는 모두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약물로 이 중 오젬픽은 FDA와 EMA에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승인됐지만 이후 체중감소 효과가 확인돼 ‘위고비(Wegovy)’라는 상품명으로 또다시 승인된 바 있다. 

유럽연합에서 발표한 두 약물의 의약품 정보에는 자살 및 자해 충동이 부작용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그러나 비만 치료제의 자살 및 자해 충동 이상반응은 민감한 사안 중 하나라는 점에서 미국의 경우는 FDA가 최근 시장에 출시된 위고비 처방시 의료인이 자살 충동이나 행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FDA의 유해 사건 보고 시스템(FAERS)에 따르면 2018년 이후 세마글루타이드를 복용한 환자 중 자살 충동을 느낀 사례는 60건으로 집계되었으며 리라글루타이드의 경우 2010년 이후 이러한 사례가 최소 70건에 달한다.

두 약물에 대한 EMA의 조사는 다른 유사 의약품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EMA의 약물 감시 위험 평가 위원회(PRAC)는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알려진 다른 의약품으로 검토를 확장해야 할지 여부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삭센다, 오젬픽과 함께 GLP-1 수용체 작용제를 주성분으로 하는 의약품은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허가된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Mounjaro)’ 등이 있다.

노보노디스크측은 알려진 부작용 사례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대규모 임상시험 프로그램과 시판후 조사에서 수집된 안전성 데이터는 세마글루타이드 또는 리라글루타이드와 자살 및 자해 충동 사이의 인과 관계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GLP-1 작용제 계열 약물과의 또 다른 잠재적 질병 상호작용은 갑상선암이다. 5월에 EMA는 노보노디스크, 릴리, 아스트라제네카, 사노피를 포함한 동일 계열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에 갑상선암 관련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