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보로노이(대표이사 김대권, 김현태)는 HER2양성 고형암 표적치료제로 개발 중인 ‘VRN10’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 비임상 과제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과제 선정에 따라 보로노이는 VRN10 비임상연구를 위한 연구개발비를 2년 간 지원받는다.

회사 측에 따르면  VRN10은 유방암 등 각종 고형암 원인인 HER2 양성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해 하위 신호를 강하게 억제하는 표적 치료제(Targeted Therapy)로, 높은 효능과 함께 안전성이 실험을 통해 확인됐다. 특히 경쟁 약물 대비 높은 뇌투과율을 보유해, 암의 뇌 전이 초기 단계부터 뇌를 투과할 수 있는 ‘미충족 수요’를 만족하는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을 보여줬다. 회사는  현재 유방암 등에 사용되는 ADC(Antibody Drug Conjugate) 치료제와 병용 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로노이 김대권 대표는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과제 선정으로 VRN10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 내년 임상1상에 진입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로노이는  약물설계기술을 바탕으로 선택성과 뇌혈관 장벽(Blood-Brain Barrier) 투과기술이 높은 물질을 다수 개발해 2020년부터 미국 기술수출 4건을 포함해 총 기술이전 5건을  성사시켰다. 누적 기술이전 트랙 레코드는 약 3조원(미화 22억7,270만 달러) 규모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